집중력의 탄생 - 현대인의 지성을 회복하기 위한 강력한 로드맵
매기 잭슨 지음, 왕수민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면서 참 많은 능력을 요구받고 필요로 한다.

요즘 가장 각광받는 친화력 리더력등을 포함해서 말이다. 그러나 요즘 점점 퇴화되고 있는 능력이 있다.

바로 집중력이다. 우리는 참으로 집중력 방해의 홍수속에서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흔히 하는 행동. 집에서 TV를 보는 순간에도 우리의 집중력은 여지없이 흐트러진다.

잠시 프로그램이 중단되고 광고를 나오는 동안 우리의 손은 리모컨을 잡고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보기에 바쁘다. 딱히 볼것도 없으면서 채널 한바퀴를 다 돌리고서야 제자리로 돌아온다.

컴퓨터를 할때도 이메일을 확인하면서 메신저로 대화를 동시에 자료들을 찾는 일쯤은 이제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다반사가 되어버렸다.

왜 이렇게 우리는 집중력이 흐트러진 채로 살게 되었을까?

이 책 "집중력의 탄생"에서는 그 원인을 문명화된 문화속에서 보고 있는 듯하다.

컴퓨터가 보편화되고 언제 어디서든 무선 인터넷을 할수 있는 시대가 오면서 사람들은 한곳에 가만히 집중할수 있는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것이다. 아니 집중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것이다.

그러면서 컴퓨터라는 기게앞에 인간도 나약해지고 문화도 파괴되어가고 있는 현실을 한탄한다. 그 파괴되는 문화의 최고의 희생양은 바로 책 인것이다.

이제 굳이 활자책을 들여다보지 않아도 컴퓨터로 그에 상응하는 지식을 습득할수 있다.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면서 내가 재미있어 하는 다른일마저 할수 있으니 당연히 더 매력적이지 않겠는가...

이렇듯 우리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조차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집중력이 왜 꼭 필요한 능력인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 능력인지 잘 모르고 있다.

이 책에서는 그 능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또 우리가 다시금 집중력을 부활하게 하기 위해서 어쩌면 좋은지 잘 제시해 주고 있다.

그야 말로  현대인의 지성을 회복하기 위한 강력한 로드맵인것이다.

이러한 수많은 집중력을 흐트러뜨리는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는 집중할수 있었던 이유가 저자의 폭 넓은 학식과 많은 예화들이 나의 이목을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책 뒷편에 나와있는 주석들의 분량이 상당할 만큼 저자는 많은 저서 논문 잡지 인터뷰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잘 엮어놓았다.

우리에게 집중력은 얼마큼 가지가 있는 것인지 이 시대 지성인들이라면 한번쯤 꼭 읽어봐야 하는 책...

집중력의 부활을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