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트 베어스 - 곰, 신화 속 동물에서 멸종우려종이 되기까지
글로리아 디키 지음, 방수연 옮김 / 알레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이트베어스
글로리아디키
알레
알레북클럽
도서지원
.
.
곰은 신화에서, 동화에서 그리고 기후위기의 메시지에서도 그 중심에 있다. 곰은 귀여운 캐릭터가 되기도 하고, 무시무시한 숲속의 동물이기도 하다. 곰을 연상할 때 떠올릴 수 있는 범위는 매우 넓다. 곰이라는 주제로 8종의 곰에 대해서 말하며 종횡무진, 역사와 문명 그리고 미래에 대해서 말하는 구성이 놀랍다. 곰에 대해 진심인 저자의 기록이 매력적인 동물 에세이이자 탐사기로 태어나게 되었다.
.
.
곰을 실제로 볼 일은 동물원에 가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다만 곰은 동요와 동화 속에서 친숙한 존재로 남아있고 기후위기나 생태계 문제에서 상징적으로 다뤄지기도 했다. 또한 최근 푸바오에 대한 전국민적인 관심이 이슈가 되기도 했다. 곰은 친숙하지만 곰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것들은 단편적이었다. 이 책은 그런 지점에서 저자가 몸으로 경험하고 치열하게 고민하는 '곰'에 대한 탐사의 기록을 알 수 있었다.
.
.
이 책에서 전하는 곰들의 사정은 희망적이지 못했다. 곰의 생태에 대한 저자의 기록은 호기심을 충족시키기보다는 환경에 대한 위기감을 직시할 수 있게 했다. 곰이 있는 곳에는 어디든 찾아가고 치열하게 곰의 생태를 연구하며 또한 자원활동 등을 통해 곰과 함께할 기회를 얻는 저자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곰에 대해 놓치지 않고 독자에게 전하지만 사실상 곰 뿐만 아니라 저자의 모습에 김동받게 되었다. 곰으로만 생각했으나 여덟마리 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말하며 시사하는 바도 큰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