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장 니체 아포리즘 - 365일 니체처럼 지혜롭게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황국영 엮음 / 동녘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 하루를 이끄는 메시지의 울림
도서협찬

철학의 계보를 따지기에 니체의 선언적인 메시지들은 강렬하다. 머리로 이해되기 전에 가슴을 울리는 니체의 말. 하지만 어디서부터 읽어야할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함을 느낄 때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니체을 공부하는 방식은 가장 가까이에서 편한 마음으로 한 문장씩 음미하는 것이구나.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되었다. 그리고 하나의 문장 혹은 문단을 필사하고 저자의 해설을 읽는 습관이 하루 한장으로 길러질 수 있었다. 사실 니체는 철학 이론으로서의 공부보다는 일상에서 일깨우는 메시지로 더욱 마음에 남게되는 듯하다. 니체의 목소리는 단호하지만 인간을 향한 따뜻함이 분명 있으며 과거에 매몰되기보다는 미래를 향한 강렬한 지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
.
특히 이 책에서 저자의 해설이 기억에 남았다. 많은 문구들 중에서 간혹 알고 있는 문장들도 나왔지만 큰 인상없었던 문장들이 일상으로 깊게 들어왔고 해석의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 그런 이유로 이 책을 읽는 것이상으로 마치 니체에 대한 강연을 듣거나 독서토론을 하는 기분을 느끼기도 했다.
.
.
니체는 인간은 자신의 운명을 거부하지 말고 개척해나가야 한다고 말한다.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운명을 감수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극복해내고 긍정하며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사랑하라고 말한다. _‘운명을 사랑하라’에서 (19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