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귀신이 와르릉와르릉 1 - 딱 하나만 들려주오 초승달문고 49
천효정 지음, 최미란 그림 / 문학동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귀신이와르릉와르릉
천효정 글
최미란 그림
문학동네
.
.
이야기주머니이야기라는 전래동화가 있다.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가 이야기를 모아 쓰고 꽁꽁 가둬둔 채 어른이 되었다가 귀신이 된 이야기들이 음모를 세우지만 결국 어른이 된 아이가 이야기들을 풀어준다는 이야기다. 그럼 풀려난 이야기는 어디로 갔을까? 이 전래동화를 좋아하면서도 이제야 질문을 던진다. 이야기들은 어디로 어떻게 가고 애초에 어떤 이야기들이었을까. 일종의 메타픽션, 메타 전래동화인셈이다. 그런데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유쾌한 대답을 천효정 동화작가가 하는 듯하다. 이전의 삼백이 시리즈를 비롯해 천효정 작가의 입담은 믿음에 재미까지 더한다.
이야기 귀신들이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다시 쓰는 도입은 참신하다. 이야기는 저자의 것만이 아니라 독자의 개입으로 완성됨을 보여준다.
.
.
전래동화를 아이들이 좋아한다지만 어딘가 다 아는 이야기기에 지루하게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전형적인 등장인물과 권선징악의 결론은 단조롭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천효정 작가가 재해석하고 다시 쓴 이야기들은 놀라울 정도로 유쾌하고 신명난다. 동시에 최미란 그림작가의 그림이 이어지며 깨알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
.
세상에 이야기는 끝이 없고 이 이야기 또한 시리즈로 만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크다. 매킨타이어는 인긴이 이야기하는 동물이라고 말했다. 덧붙이자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동물이 아닐까. 어린이들은 그 재미를 누구보다 잘 안다. 천효정작가가 그리는 전래동화의 세계가 이를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