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위한 정의 - 번영하는 동물의 삶을 위한 우리 공동의 책임
마사 C. 누스바움 지음, 이영래 옮김, 최재천 감수 / 알레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물을위한정의
마사너스바움
알레북클럽
.
.
도덕적 고려 대상의 범위는 이성을 가진 인간에서 동물, 생명체, 대지까지 확장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권리의 차원에서 이를 인식하고 인정해야 법적 정의를 통해 구체적 권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역사가 자유와 평등을 위한 투쟁에서 진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신분, 인종, 성. 그 범위는 확대되어 갔고 이것이 보편 정의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시도는 왜 동물에는 해당되지 않는가. 동물권을 주장한 많은 철학자 중 공리주의자인 피터싱어는 쾌고감수능력을 근거로 동물을 도덕적 고려대상으로확장하여 동물권리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마사너스바움의 <동물을 위한 권리>를 통해 싱어의 저서 "동물해방"에서 해방될 수 있었다는 추천사를 보고 기대와 궁금증을 멈출 수 없었다. 이성이 아닌 쾌고를 근거로 하여 동물의 권리를 신장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쾌고라는 근거의 미약함과 권리를 부여해주는 시혜의 태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었다.
.
.
가장 중요한 근거는 역량접근법에 있다. 마사너스바움이 싱어와 견해가 수렴하는 부분으로 쾌고감수와 살육의 부당성을 들고 있다. 그러나 동물은 쾌고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다. 동물의 삶에도 존엄이 있고 사회적 역량과 호기심, 놀이, 계획, 자유로운 이동 등이 있으며 이러한 가치와 활동에 큰 의미가 있다. 동물들은 나름의 번영을 시도할 자격이 있기 때문이라는 마사너스바움의 논리는 정당성을 넘어서 연대를 향한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
.
.
저자는 경이, 연민, 격분을 우리의 실천적 태도로 제시한다. 경이는 윤리적 관심을 이끌고 연민은 구 방향이다. 여기서 격분은 "이제 그만하자, 다르게 행동하자"는 미래지향적 전환을 이끈다. 또한 동물과 인간의 우정을 다루며 착취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기위한 시도임을 주장한다. 아울러 동물에게 원고적격과 인간에게 선량한 관리자의 의무가 요구된다고 말한다.
.
.
이 책은 동물권에 대한 논의에서 역량접근법을 통해 새로운 지점을 제시한다. 동물과의 공존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저자가 자신의 이론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자들의 이론을 반박 혹은 수렴하는 과정이 있어 다소 어려울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를 비롯한 고전철학자 뿐 아니라 데카르트나 칸트와 같은 근대철학자, 공리주의자인 벤담과 밀 그리고 동물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실천적으로 제시한 피터싱어까지 등장한다. 한편으로는 저자의 고민도 느껴진다. 어디까지 허용하고 개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보이기도 하고 동물에게 호혜적 시민권을 부여하거나 법적 권리를 위한 인간 대리인은 독자로서 정확한 이해에 도달할 수 없었다. (좀 무리수라는 생각이 드는데 내 식견의 문제겠지만...)
.
.
마지막으로 이 책은 동물인권에 헌신했으나 먼저 세상을 떠난 딸을 위한 진심의 애도이기도 하다. 상상할 수 없는 깊은 슬픔에서 딸을 향한 사랑과 애도를 완성하는 기념비적 연구를 해냈다는 것에 존경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