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 과학자의 초상 - 편견과 차별을 넘어 우주 저편으로 향한 대담한 도전
린디 엘킨스탠턴 지음, 김아림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은여성과학자의초상
린디 엘킨스탠턴
흐름출판
도서협찬

“질문은 캄캄한 어둠 속에서 내가 팔을 뻗어 주변을 이해하는 방식이었다.”
젊은 여성 과학자인 저자는 자신의 삶을 솔직하게 담아낸다.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는 훌륭한 과학자지만 그의 발밑에는 불안과 차별의 그림자가 드리워져있다. 이 책은 최고의 과학자의 업적에 대한 감탄보다 한 여성이 과학이라는 미지의 세계를 편견에 맞서 한발한발 내딛는 진심어린 자기고백과 같다. 마치 나침반처럼 그를 인도하는 것은 '질문'이다.
.
.
그는 과학자이자 대학교수지만 가정을 꾸리는 워킹맘이다. 이력은 놀랍도록 화려하지만 이 책은 이력으로 남겨진 성과뿐만 아니라 그 치열한 과정을 담는다. 운이 좋았다고 말하지만 큰 노력과 헌신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순로롭게 행운을 만나 주목받으며 이룬 성과는 아니었다. 오히려 연구분야를 개척해나가는 난관이 많았으며 과학자로서, 여성으로서 겪어야 할일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세상을 향한 깊은 호기심을 잃지 않는다. 그의 시선에는 경이와 존경이 가득하다.
.
.
"인류가 세상에 관해 수집한 깊이로보면 대단한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나는 모든 사람이 적어도 하나의 학문 분야에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끝에 이르기까지 머나먼길을 탐색하며 지금껏 발전된 모든 것을 알게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130쪽)
.
.
동시에 그녀의 생각들은 실험실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다. 더 좋은 세상을 위한 과학자로서의 메시지도 담겨있다. 연구에 대해서, 그리고 사회적 효용에 대해서,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책임을 살펴볼 수 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