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대문을 열면
허은미 지음, 한지선 그림 / 문학동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란대문을열면
허은미 글
한지선 그림
문학동네
문학동네그림책
그림책서포터즈 뭉끄
.
.
파란대문집에 살았던 것은 아니지만 파란대문집에 사는 친구가 있었다. 좁은 골목을 따라 올라가 마치 종착지처럼 파란 대문을 열고 들어가는 친구, 친구네 집에 따라간 나는 몇 계단을 앞두고 조금 설렜던 기억이 있다. 비록 친구를 통해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지만 대문을 밀고 들어가던 기억은 생생하다. 여기까지 다 왔다는 목적지의 마지막관문. 마치 게임처럼 흥미로웠다. 끼익, 소리를 내며 열리는 문은 아주 가볍지만은 않아서인지 그런 느낌이 더욱 강했다. 아마 이 그림책을 만나지 못했다면 친구네집 대문을 비롯해 친구와의 추억도 오래된 기억 사이에서 멀어질 뻔했다.
.
.
그림책의 주인공 역시 기억에만 남아있는 파란대문집을 떠올린다. 어린시절 정들었던 동네는 재개발되고 떠나게 되지만 파란대문만은 기억 속에 생생한 것이다. 대문을 열면 포근하고 따스했던 가족들과의 추억이 있고 대문 밖으로는 신나게 뛰어놀던 골목길의 추억이 있기 때문이다.
.
.
흰 배경에 연필선으로 그려진 주인공과 파란색으로 채색된 대문은 한눈에 선명하게 들어온다. 특히 표지에 파란대문을 열면, 이라는 제목으러 대문이 등장하지 않고 대문을 향해 달려가는 아이의 모습이 그려져있어서 더욱 호기심을 자극한다. 따스함이 전해지는 그림체와 기억을 불러오는 글이 더없이 잘 어울리는 그림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