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성의 365 한국사 일력 - 곁에 두고 쉽게 배우는 오늘의 역사
최태성 지음 / 프런트페이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태성
#최태성
#프런트페이지 도서협찬
.
.
일력...
오늘은 어떤 일이 일어날까.
일력을 넘기는 마음은 아직 미지의 시간들을 짐작하게 한다. 오늘 하루가 시작됐다는 느낌으로 일력을 넘기며 오늘 하루를 순조롭게 보내기를 다짐한다. 한장 넘기는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매일매일 꾸준히 이어지는 습관이다. 하루하루가 모여 일년을 만들고 나의 '역사'가 된다.
.
.
역사..
시선을 돌려, 과거로 향해보자. 나의 오늘, 과거의 역사속 오늘은 무슨 날이었을까. 예전에 읽던 종이신문에 짧게 역사속 오늘 같은 코너가 있었다. 나의 오늘은 어떤 날이 될지 모르지만, 역사속 오늘은 정말 역사의 흥망성쇠가 아주 짧게 담겨 있었다. 역사의 큰 소용돌이를 만든 엄청난 사건이 있을 때도, 세상을 좀더 좋은 곳으로 이끌어준 역사속 위인의 생일이기도 했다. 흥미를 끌었지만 유효기간은 길지 않았다.
.
.
최태성..
한국사 최고의 강사, 큰별쌤 최태성. 대한민국 국민중에 모르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역사를 가장 흥미진진하게 알려주고 또한 역사에 대한 진정성도 고취시켜준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한국사 검정시험을 볼때 급하게 무려 6강의만 봐도 합격가능하게 해준 명강의였던 것은 알지만 꾸준히 역사가 나의 일상에 들어오지는 못했다. 빠르게 암기하고 3급을 따는것. 부끄럽게도 목표에 충실했다.
최태성 쌤 강의에서 '선생님 누가 중요해요?'라는 학생에게 아주아주 진지하게 '여러분! 우리 역사에서 안중요한 사람이 어딨습니까!!' 독립운동 단원이었는데 시험에 나오고 안나오고 중요도에 따라 판단하지 말고 애국심으로 독립에 헌신하신 분들께 감사하자는 말씀이었다.
.
.
최태성의 365한국사일력
그래서 이 책을 만난 것이 행운이었다. 일상에서 매일매일 꾸준히 역사를 짧게나마 공부하고 잊지 않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