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눈썹, 혹은 잃어버린 잠을 찾는 방법 - 도서부 친구들 이야기 꿈꾸는돌 37
최상희 지음 / 돌베개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눈썹혹은잃어버린잠을찾는방법
최상희
돌베개
.
.
최상희가 그린 세계는 언제나 작지만 반짝이고 여리지만 단단한 힘이 있다고 믿어왔다. 그의 모든 작품을 읽은 것은 아니지만 내가 읽은 몇편의 소설들에서는 그만이 구현할 수 있는 세계가 있었고 생생하고 사랑스러운 인물이 있었다. 이 책은 도서관을 공간으로 세명의 소녀들이 등장한다. 가벼운 농담을 전하면서도 서로의 마음을 관통하고 사소한 사건으로부터 뭉클한 감동을 만드는 힘이 분명 존재하는 소설이다.
.
.
아마도 그 힘은 최상희 소설의 캐릭터에서 올 것이다. 세명의 소녀들이 등장하는 소설들은 성격을 적절히 배분한다. 누군가 적극적이고, 차분하고, 조용하고...그런데 이
소설의 주인공 녹주, 차미, 오란은 셋다 개성이 엄청나게 강하다. 이들의 대화는 여학교 앞에서 운좋으면 들을만한 유쾌하고 생생함이 살아있는 목소리가 그대로 전해진다. 고양이, 곰 젤리, 그리고 추리 소설을 좋아하하지만 결국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건 도서관일 도서부원들이기도 하다.
.
.
도서관이 이렇게 따뜻하고 정이 넘치는 곳일까. 가지런히 꽂혀있는 책들, 조용하게 내려앉은 분위기, 책장 넘기는 소리만을 상상했다. 하지만 세 친구가 있는 도서관은 의외의 사건들로 흥미진진하고 내가 상상하던 범위를 가볍게 넘어선다.
.
.
"나도 책장 속으로 사라진 적 있어."
"진짜?"
대답 대신 차미는 묘한 웃음만 지었다. 그러고는 모퉁이를 돌아 사라졌다.
차미가 사라진 그곳에는 가로등이 희미하게 서 있고 희붐한 빛 속으로 차갑고 부드러운 것이 떨어졌다. 빛줄기를 타고 눈송이가 어린 새의 깃털처럼 떠다니다 천천히 낙하해 속눈썹에 내려앉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