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행동사전 - 당황하지 않고 새 시대를 사는 법
김병권 외 지음 / 산현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위기행동사전
김병권 남성현
우석영 이현석
전병옥
산현재
.
.
기후위기를 예상하는 시기를 넘어서 기후위기의 한가운데에서 살고 있다. 우리에게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행동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 것인가. 기후문제는 하나의 영역에만 있지 않고 과학, 경제, 사회정의 등등 전 영억에 걸쳐있다. 복잡한 양상 앞에서 막연한 태도로 일관해서는 안된다. 이미 우리의 안일함이 여기까지 이끌었다는 사실에 직면하고 기후위기를 공부하고 삶에 적용해야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논하지만 나의 삶과는 무관하다고 여겼고, 기후위기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막막하기만 했다. 사회, 경제, 과학 등 기후위기와 관련된 용어들은 전범위에 해당되고 기후위기의 산적한 문제들이 우리의 삶을 바꾸는 것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
.
기후위기행동사전을 만난 것은 환경에 대한 막연한 관심과 반성에 앞서 실천의 방향설정을 위해 정말 다행한 일이었다. 이 책의 부제는 "당황하지 않고 새 시대를 사는 법"인데 이에 충실한 가이드가 되는 사전형식으로 때때로 찾아보기에 편리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전이 단순히 ㄱㄴㄷ 순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지구의 현재, 기후변화의 이유, 대응 방안, 기후시민으로의 삶 등 나름의 기승전결을 갖춰 가독성이 높고 기후 문제에 대한 주관을 가질 수 있다는 데 있다. 사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마치 교과서처럼 쉽게 항목별로 제시되어 있으면서 기후위기 시대의 행동 근거들이 친절하게 제시되어 있는 책이다. 앞으로 기후위기에 대해서 고민할 때 주저없이 추천할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