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반 문병욱
이상교 지음, 한연진 그림 / 문학동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반문병욱
이상교 글
한연진 그림
.
.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고 만난 반친구들. 가까워지기전에 서로를 탐색하는 시간이 있을 것이다. 어떤 친구인지,누구와 가까워질 수 있을지 고민이 생길 것이다. 방법은 여러가지다. 가장 쉬운 건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어떤 아이래, 쟤가 이랬대. 흘러오는 이야기는 가볍지만 마음에 남게 된다. 말도 잘 안하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니는 바보 문병욱. 그 얘기를 들었을 때, 그렇구나 수긍하고 병욱이를 바라보는 시선을 거두지 않고 예지는 '아닌데'라는 의문으로 다시 병욱이를 바라본다. 그 시도는 사소해보이겠지만 거기서부터 서로를 알아보는 진심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지켜보는 시선은 단단한 의지가 된다. 병욱이가 그린 친구얼굴은 예지의 얼굴이고 예지는 병욱이가 읽는 책에 관심을 갖게된다. 같은 반 친구가 되어가는 작은 이야기에는 극적인 전개도 어린이들의 연애담도 아닌, 그저 가까워지는 마음이 조심스럽게 닿아있음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순도 100%의 우정은 아주 사소하고 시작되지만 친구가 되는 마음은 언제나 신중하고 따스한 것이라서 보는 이들의 마음을 집중시킨다.
우리반 문병욱. 어떤 교실이든 있을 법한 아이다. 우리는 병욱이에게 어떤 마음이었을까.
.
.
책소개의 발문이 너무나 공감되서 옮긴다.
"시작점은 딱 한 걸음만 내디디면 그곳에 있다. 서로의 ‘딱 한 걸음’이 모인 그다음의 걸음부터는 얼마나 사뿐한지 내일을 향해 페달을 밟는 병욱이의 시원한 표정이 말해 주는 듯하다. “내일 또 보자!”는 하루의 끝인사는 ‘우리’가 만들어 갈 내일에 대한 약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