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예술을 들일 때, 니체 - 허무의 늪에서 삶의 자극제를 찾는 철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32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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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허무로부터 삶의 순간순간에 감탄하며 매혹과 도취에서 의미를 찾아가는 삶이 가능할까. 인간에게는 이성의 합리성에 기초한 절제와 평정을 내면화한 역사는 매우 길다. 이성중심적 사고방식에서 황홀감에 사로잡히는 것은 일탈이라고 볼 수 있다. 감각과 감탄은 이성적 태도를 흐트러뜨릴 위험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감정의 표출을 불러일으키는 예술은 도덕의 통제를 받아야하며 예술의 미덕은 선의 습득의 수단으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예술관은 오랜 시간 역사적 중심을 이루며 중세시대에는 성화나 교회음악등을 보면 신학과 교회의 도구가 되어왔다고 볼수 있다. 그러나 예술로부터 감동받은 사람이라면 이를 완전히 동의하기는 어렵다. 예술은 특히 음악은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설명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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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는 예술 특히 음악이 우리 삶을 어떻게 자극하고 고양시키는지에 대해서 말한다. 그는 당시 과학에 대한 맹신을 경계하며 과학이 아닌 예술, 예술이 드러내는 신화적 세계로부터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세계의 비밀을 음악과 신화에서 찾는데 신화는 특히 그에게 큰 영감을 준다.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이라는 그만의 분류는 그의 사유에 특별한 지점을 형성한다. 아폴론적인 것인 꿈꾸려는 충동으로 디오니소스적은 것은 도취되려는 충동으로 볼 수 있다. 이 책은 예술적 영감에 대한 고양이기 때문에 후자에 무게가 실린다. 그가 최상의 도취상태를 '디오니소스적 황홀경'이라고 말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에게 영감을 준 것은 바그너의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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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허무를 극복하고 춤추고 노래하듯 사는 삶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니체는 고통을 긍정하고 삶을 유희하라고 말한다. 고통에 대해서 체념하지 말고 자신의 의지를 다질 때 음악과 예술은 고양할수 있도록 힘을 줄 것이다. 삶에 대한 사랑은 이러한 태도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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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영화가 있다. 영화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의 마지막 장면으로 대답을 대신한다. 비발디의 사계를 들으며 강렬하게 감정적으로 표출하는 연기는 압권이다. 음악을 들으며 감탄과 황홀감을 느끼며 눈물을 흘리는 장면에서 깊은 감동을 느꼈다. 예술이란, 음악이란. 질문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은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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