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 성적의 판도를 가르는 뇌 최적화의 기술
대니얼 T. 윌링햄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한다는착각
#대니얼윌링햄
#웅진지식하우스
도서협찬
.
.
무언가 선택할 때 가성비를 따진다. 그렇다면 공부할 때는 어떤 노력을 들여서 얼마나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하지 않을까? 무조건 긴 시간 버티는 공부가 아니라 최고의 효율을 통해서 만족과 성취를 얻는 진짜 공부가 필요한 때다. 그래서 우리는 공부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면밀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
.
이책은 수업의 이해, 필기, 시험전략, 공부계획 등 아주 꼼꼼하게 학습문제에 대해서 제안한다. 이뿐만 아니라 욕구관리, 환경통제, 마인드셋 등 학습을 위한 정신에 관한 조언도 잊지 않는다. 놀라울 정도로 구체적 적용에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정리하여 평소 공부할 때 다시금 확인해보면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
나의 경우는 시험을 앞두거나 현장학습등을 경험하는 학생은 아니기 때문에 몇 챕터를 제외하고 메모했다. 정리한 내용을 공유한다.

1. 수업내용을 이해할 때 필기를 통해 학습자 스스로 체계와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각적 개요를 제시한다.

2. 필기는 쓰기와 이해의 전략적 균형점에 있어야한다. 필기에 여유공간을 두어 주석과 보충내용을 적는다.

4. 주요개념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도표로 작성하여 필기한다.

5. 읽기전에 목적을 떠올리고 조사, 질문, 읽기, 낭송, 검토 순으로 한다. 속독하지 않는다.

6. 체계적인 정리, 의미생각, 인출연습 등 장기기억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선택한다. 질문과 대답의 형태로 학습가이드를 만든다.

10. 공부계획을 세울때 어떤 공부를 언제까지 마무리지어야하는지 생각하고 분명한 인식을 위한 일련의 습관을 구축한다. 오늘의 공부리스트를 작성한다.

11. 과제가 대안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어라. 습관으로 형성하면 선택해야할 필요성이 없다. 유혹적인 활동은 보상으로 전환하라.

12. 환경을 통제해서 집중력을 높힌다. 만성적인 딴생각에 맞서야 한다.

13. 학습은 우리가 누구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현재의 나와 과거의 나를 비교한다.

14. 불안을 다스려야한다. 불안의 속도를 늦추는 3단계, 정상화 평가 새로시작을 생각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