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식의 역설 사전 - 마음을 지배하고 돈을 주무르고 숫자를 갖고 노는 역설의 세계
곽재식 지음 / 북트리거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곽재식의역설사전
곽재식
북트리거
도서지원
.
.
과학책이나 sf소설 등에 호기심과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곽재식이라는 이름을 만날 수 밖에 없다. 흥미로운 설정의 소설들과 과학적 상상력으로 접근한 과학이야기들은 그야말로 믿고 읽게 만든다. 그의 신간 제목은 "역설사전" 사전을 쓸 수 있을만큼 해박한 지식으로 무장한 그를 신뢰하면서도 역설이라는 주제를 다룬다는 것에 호기심이 폭발했다. 역설을 중심으로 심리, 경제, 사회 등등의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지적인 만족감을 느끼기에 충분한 책이다. 동시에 곽재식 작가가 풀어주는 이야기는 흥미진진해서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역설라는 주제가 생소하더라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
.
아무라도 역설에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거짓말쟁이의 역설'일 것이다. 나는 거짓말쟁이다. 라고 했을 때 그 사실을 받아들인다면 거짓말쟁이인 것이지만 그또한 그가 한 말이기 때문에 거짓말이며 그렇다면 사실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문장 안에서 일어나는 논리적 충돌은 두뇌회전을 이끈다.(ㅎㅎ) 역설의 묘미는 이런데서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적인 접근들도 쉽고 재미있다.이스털린의 역설이나 이카루스의 역설처럼 심심치 않게 만나더라도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었던 역설들도 쉽거 친절하게 알려준다. (참고로, 이스털린의 역설: 시대가 다르면 같은 소득이라도 행복감은 다르다/ 이카루스의 역설:성공요인에 의해 실패에 이르게되는 역설) 뿐만 아니라 소개에 그치지 않고 사례를 풍부히 들고 이어서 작가의 메시지까지 담고 있어서 역설에 대한 재미와 의미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데서 이 책의 미덕이 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