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 이성을 넘어 다시 만나는 감정 회복의 인문학 서가명강 시리즈 30
신종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감정적인사람입니다
신종호
21세기북스
.
.
감정적인 사람이라고 자기소개를 하는 사람을 거의 없을 것이다. 감정적이라고 하면 대체로 이성적이나 논리적이지 못하도 통제되지 않은 감정상태를 숨기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적으로 이성은 감정을 거리를 두며 염려한 것으로 보인다. 이성을 강조한 철학자들은 감정의 일시적이고 상대적인 특징을 비판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느낌, 감정이라는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해당될 수밖에 없다. 모두가 감정적인 사람이다.
.
.
하지만 감정적이라는 전제하에 삶을 긍정으로 이끄는 감정을 느끼는 방법은 알지 못했다. 사실 나도 이성의 가면으로 주변 사람들을 안심시켜왔기 때문이다. 신경과 의사인 친한언니는 나의 감정이 결박된 상태라고 했는데 어쩌면 내가 믿는 평정심은 어딘가에 붙들린 채 무언가 느끼는 것조차 거부했던 것 같다. 나는 감정적인 사람임에도 감정의 다루는 방법은 몰랐던 것이다.
.
.
이 책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가 제시한 행복과 성장을 위한 감정수업이라고 볼 수 있다. 감정과 정서가 어떻게 유발되는지 감정의 비밀을 밝히고 감정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말한다.
.
.
특히 정서는 목표를 추구할 때 설렘이라는 감정으로 달성을 노력하게 하고 이를 성취하면 기쁨을 그렇지 못하면 좌절과 실망을 준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으로부터 재도전을 하게되는 것이니 감정은 어떤 상황에서든 행동의 추진력을 만든다. 긍정정서가 확산적 사고를 이끄는 반면, 부정정서은 생각의 병목을 만들어 주의집중도, 분석이나 평가도 어렵게 만든다. 내가 무언가를 하고 있어도 소모감을 느끼고 성취가 미미할 때는 부정정서에 사로잡혀 어쩔 수 없이 무언가 의무감을 해야할 때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
.
이 책의 메시지는 나의 삶에서 무너지고 어두워진 감정의 영역을 새롭게 대면하여 긍정의 감정을 통해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의 기술을 알려주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감정의 기술들을 일상에서 실행하게 한다. 이론적 근거들이 있지만 어렵지 않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이 책의 미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