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질문
우찬제 지음 / 열림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질문
우찬제
열림원
.
.
책은 대답을 찾기 위해서 읽는 것이다. 궁금한 것이나 모르는 것이 나오면 책을 뒤적이게 된다. 물론 요즘은 검색이 먼지긴 하지. 그런데 이 책은 질문을 하겠다고 한다. 책은 어떤 질문을 할까.
.
.
우찬제 문학평론가의 글을 작품해설이나 문예지에서 만날 때 반가웠다. 그의 시선은 따뜻하면서도 포착의 힘이 있었다. 그 범위가 넓고 또 깊이가 있다고 막연히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니 그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우찬제,라는 저자의 이름을 보고 믿고 읽기 시작했는데 목차를 보고 깜짝놀랐다.
(운명의데스티니..)
그가 문학평론가이기에 문학 고전이나 한국 소설 등을 예상했는데 철학, 사회학, 정치철학의 명저들이 실려있었다. 방대한 범위에 놀란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는, 기다리는, 방금 주문한 책들의 소개가 이어져 신기할 정도였다. 그래서 이 책에 대한 내적 친밀감이 상당해졌다.
.
.
이 책은 우찬제의 책읽기 세상읽기라는 제목으로 세계일보에 연재된 것을 정리한 것이라고 한다. 신문에서 이 글을 만나며 시작하는 아침을 상상해본다. 책으로 여는 질문들이 나를 성장시키고 또 정답과 관계없이 내 안에 대답을 건네보는 시간들을 상상해본다. 이제 언제도 이 책에서 질문하고 대답하며 지적인 기쁨을 누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