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내가 중독에 빠진다면 - 힘든 십 대를 위한 의존증 극복 수업 우리학교 마음 읽는 시간
마쓰모토 도시히코 지음, 김지윤 옮김 / 우리학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내가중독에빠진다면
마스모토도시히코
우리학교
.
.
의존증 혹은 중독. 나의 일상과는 거리가 먼 듯하다. 적당히하면서 타인들의 위태로운 사정을 안타까워한다. 무언가에 중독된 사람들. 자기 의지로는 결단을 내릴 수 없는 사람들. 하지만 그 사람들도 중독의 길에서 평범한 사람들의 적당한 수준에 있었을 것이다. 지나침의 경계는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다. 아마 약물, 자해와 같이 심각하게 느껴지는 것보다 인터넷이나 음식처럼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비롯될 수 있다. 누구나 의존증에 빠질 수 있다.
.
.
이 책의 저자는 의존증을 겪는 사람들을 가까이에서 치료하고 연구하는 정신과 전문의이다. 저자는 ‘의존증’을 의학적으로 정의하고 청소년들에게 중독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하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준다.
실제 사례가 등장하거나 상담실 코너를 통해 인터뷰처럼 진행되기에 중독, 의존증 문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
.
.
물론 행위 의존이 반드시 점점 심해진다는 법은 없습니다. 제 경험이 좋은 예인데, 실제 생활이 변하면서 자연스럽게 스스로 끊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 깨닫고 발을 내디디는 일입니다.
(130쪽)
.
.
또한 환자로 규정짓기 이전에자신의 경험을 털어놓으며 공감을 이끌었던 점도 인상적이다. 책의 저자가 의사기 때문에 의사가 보는 환자로 중독에 빠진 사람들을 이분법적으로 보지 않은 점도 이 책의 미덕이다. 청소년들에게 중독의 기미에서 잔소리를 퍼붓기보다는 이러한 책을 통해 현명하게 극복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