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글자 낚시 상상 동시집 16
김성진 지음, 민지은 그림 / 상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글자낚시
김성진 글
민지은 그림
상상
.
.
특이한 제목이다. 고양이글자낚시. 전혀 연관성 없는 세 단어의 나열 같지만 이 책에 실린 시를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고양이는 글자를 낚는데, 먹이가 될만한 것들을 낚는다. 시각적으로 시의 행을 자유롭게 배치해 낯설지만 유쾌한 인상을 남긴다.
.
.
동시는 어린이들이 읽는 시라고하지만 어른들도 읽어보면 그 재미에 눈을 뗄 수가 없다. 나의 경우에는 독해력을 회복(?)할 때 동시집을 읽는 편이다. 부담없고 시간의 할애도 거의 없고 좋은 동시는 어린이에게 같이 읽으며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동시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건 아마 발상의 참신함일 것이다. 이 동시집은 그 점에 있어서는 가장 만족스러웠다. 참신함을 느끼게 하는 건 일단 시인의 눈에서 그려지는 세상이 생각치 못한 지점에 닿아있고 그 발견의 섬세함에서 오는 즐거움이다. 한편으로는 시를 쓰는 자체가 아주 자유롭다. 글자들은 나란히 행을 이루지 않고 발상에 따라 행을 이탈한다. 특별한 리듬이 부여되고 읽는 재미가 이어진다.
.
.
시인이 창조한 세계는 아주 인상적으로 동시러서 구성되고 읽는 독자는 깊게 빠져들게 된다. 하지만 그런 재미로 시작해서 시인이 던지는 메시지는 따듯하게 혼자가 된 이들에기 다정한 응원을 보내기에 감동이 크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