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란 무엇인가 - 예일대 최고의 명강의 10주년 기념판 삶을 위한 인문학 시리즈 1
셸리 케이건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이란무엇인가
셸리케이건
웅진지식하우스
인문학 철학 종교 예일대명강의
웅답하라3기
.
.
죽음이 무엇인지 질문하지만 그 대답은 삶에 대한 것이다. 셸리 케이건의 명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누구나 죽음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을 것이다.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죽음이라는 마침표는 너무나 필연적인 것이지만 마지막에 도달한다는 것은 막연한 두려움과 슬픔을 내포한다. 죽음을 통해서 현존재로서 자각을 이끄는 하이데거의 주장은 공감은 되었지만 성숙하지 못한 내게는 어려운 것이었다. 죽음을 감각할 수 없기에 죽음에 대해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에피쿠로스의 주장 역시 마음을 일순간 단단하게 하더라도 지속적인 힘이 되지 못했다. 많은 철학자들이 죽음을 이야기했지만 아직 나는 ‘죽음’에 대해 직면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었다. 최대한 멀리에서 나의 일이 아닌 것처럼 외면하고 싶었다. 이 책에서 말하듯, 죽음에 대한 태도는 부정, 인정, 무시를 오고 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은 죽음에 대해서 논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이성과 논리를 통해서 다루고 있다. 죽음에 대해서 상세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영혼, 육체, 정체성, 영원, 삶을 폭넓게 이어진다. 그리고 하나의 주제마다 대학강의처럼(실제 예일대 강의) 진행되기 때문에 난해하거나 막연함이 느껴지기 않는다. 철학적 접근 뿐만 아니라 일상의 문제들도 끌어안고 있기 때문이다.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철학자나 작가를 비롯해 평범한 사람들과도 나눌 수 있는 것처럼 그는 죽음이라는 주제를 두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심도깊게 논의를 전개한다. 그리고 그 종착지에서 삶이라는 답을 만났을 때, 죽음에 대한 질문의 답이 결국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되며 감동을 느낀다.
.
.
죽고 나면 나라는 존재가 완전히 사라진다고 상상해보자. 이 말이 옳다고 한다면 죽음은 결코 나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일단 내가 죽었다면 죽 음은 절대 내게 나쁜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내가 존재하지도 않는데 어떻게 죽음이 내게 나쁜 것이 될 수 있다는 말인가? 내게 아무런 피해를 입힐 수 없는데 어떻게 죽음을 나쁜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단 말인가? 또한 살아있는 동안에도 죽음은 당연히 내게 나쁜 것이 아니다. -<프롤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