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것을 너에게 줄게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이야기장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
#가장좋은것을너에게줄게
#정여울 글
#이승원 사진
#이야기동네
#문학동네
.
.
일상에서 생각이 닿지 못했던 부분을 가장 따뜻하게 만져준다. 코로나19로 인해 물리적 거리만이 아닌 마음까지도 멀어진 지금 나를 그리고 나의 가족과 친구, 우리의 배경이 되는 일상의 공간들까지 다루며 섬세한 시선과 따스한 마음으로 담아내고 있다. 짧은 글들이지만 울림이 있고 또 나의 마음 어딘가 머물기만 했던 생각들이 드러나게 한다.
개인적인 고백들도 있지만 사회적공분을 산 사건들도 되돌아보게 한다.
.
.
작가와 같은 시대를 살아가면서 같은 경험을 나눴음에 공감하고 또한 내 사유와 느낌이 깊이 다다르지 못한 곳까지 닿아있기 때문에 이 책을 애정하며 아껴가며 읽을 수밖에 없었다.
미투 사건이나...사회적 공분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더라도 시간이 지난 지금 나의 관심에서 멀어져버린 일들. 하지만 잊지 말아야할 일들에 대한 지금의 나의 태도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소소한 느낌들을 깊이 들여다봄으로써 삶에 대한 나의 주관을 고민해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관계에 대한 치유를 시도하는 대목들이 뭉클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상처받거나 거리를 좁히지 못할 때 어찌할 수 없는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기분이었다. 그리고 결국 부드러운 마음의 손길을 나를 향한다.
.
.
나 자신에게도 친절하자. 내가 편을 들어주지 않으면 이 세상 어디에도 기댈 곳이 없을 나 자신을 위하여.(42쪽)
.
.
가장 소중한 것들을 너에게,즉 독자에게 주는 마음은 선심처럼 베푸는 응원이 아니다. 작가 스스로도 소중한 것들을 모으는 길을 나름의 고민 속에서 헤쳐왔고 그 길에 만난 사람들을 위하며 함께하는 진심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