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와 그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7
조르주 상드 지음, 조재룡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와그 #선물도서
#조르주상드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사랑하는 방식은 누구나 다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갈등과 이별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사랑이 이뤄지는 건 평범하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사랑을 통해서 자신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고 사랑을 통해서 결국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된다. 누구나 일생에 기억할만한 사랑이 있겠지만 그 강도는 다를 것이다. 사랑은 극적이고 강렬할 수 있지만 그것으로 인한 감정적 동요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렇게 깊이 들어가지 못한 감정들의 잔여는 결국 연애소설을 읽게 하는 걸까. 바로 그런 이유로 <그녀와 그>를 읽게 되었다. 이 소설은 로맨스의 강렬하고 복잡한 서사보다 인물의 정서, 그 리듬에 집중하고 있다. 테레주와 로랑을 중심으로 오고가는 사랑의 메시지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인상적인 기승전결을 만든다. 또한 그들 사이에 파머가 등장하며 소설적 재미에 빠져들게 한다.
.
.
저는 오로지 사랑이 삶이 될 거라는 것, 그리고 좋건 나쁘건, 제게 필요한 게 바로 이런 삶 아니면 죽음이라는 것만 알 뿐입니다.(93쪽)
.
.
이 생생함의 이유는 이 책의 저자 조르주 상드의 분신이 주인공이며 로랑과의 사랑 역시 실제이기 때문이다. 사실 소설 이상의 서사가 있으리라는 짐작이 이 소설에 몰입하게 하는 이유이기도 했다. 현실과 허구의 경계는 책장 한장 보다도 얇게 느껴져 테레즈에게 즉, 조르주 상드에게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에게는 실존인물이 있고 생생함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이다. 로랑의 실제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천재 시인 알프레드 드 뮈세의 실제 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개되며 심지어 뮈세가 상드와의 사랑에 대해 먼자 쓴 작품인 <세기아의 고백>이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이 매혹적인 서사의 시작은 <그녀와 그>지만 동시에 뮈세가 쓴 작품도 궁금했다.
.
.
"테레즈, (...) 사랑이 무너진 이후에도 네 안에서 살아남은 저 거룩한 연민을 내가 숭배하게 해줘."(188쪽)
.
.
테레즈만큼이나 로랑의 말도 사랑의 마음이 절절한 대사들이 많았는데 이 말을 실제로 뮈세가 한 것인가 궁금했다. 그런 상상만으로도 이 책은 특별했다. 따라서 이 책은 단순히 소설이라고 부르기 어려울 것이다. 오노레 드 발자크는 ‘진실과 절제’ 속에서 로랑이 만들어졌고 사실성이 매우 뛰어나다고 언급한 부분을 보면 소설의 묘사와 인물의 창조에 신중함이 보이기 때문이다.
.
.
티에리 보댕은 ‘잃어버린 사랑에 대한 쓰라림 없는 최후의 기록’이자 ‘절대적 사랑에 대한 불가능한 낭만적 탐구’라고 평가했다. 따라서 이 소설을 두고 “19세기의 사랑과 연애에 관한 여성적 사유의 견본”이자 “소설 형식을 빌린 사랑의 논쟁서”(시인‧소설가 이장욱 추천사)_책소개 중
.
.
휴머니스트 세계문학은 #큐레이션 을 통해 만날 수 있는데 이 책은 이국의 사랑이라는 큐레이션에 포함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