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지능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최연호 지음 / 글항아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통찰지능
#최연호
#글항아리
.
.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
IQ를 중요하게따지던 20세기를 건너 EQ가 이슈인 시대로 이어졌다. 하지만 IQ와 EQ를 더해도 통찰지능이라는 InQ를 능가할 수 없다는 공식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대체 통찰지능이 무엇일까. 통찰력의 중요성은 알겠지만 통찰을 지능으로 보고 평가하거나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일지 궁금했다. 보이는 것에 목표를 두고 보이는 경쟁 상대와 싸우는 것에만 익숙했기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통찰은 특별한 능력 정도로 여겨졌다
또한 통찰의 영역이 전문화된 학문외에 일상에서도 요구될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하지 못했다. 따라서 통찰지능은 특별한 사람들의 능력도 아니고 어떤 전문적인 분야에서만 활용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니까 지금 우리 각자의 자리에서 통찰이 가능하며 통찰지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
.
79쪽.
환자의 증상이 여러 개일 때 하나의 진단으로 모든 증상을 설명하지 못하면 의사가 틀린 것이다. 의사는 알게 모르게 다양한 증상들로부터 간결한 집단성을 찾아내도록 훈련받는다. 「닥터 하우스」나 우리 소아소화기 팀이나 그동안 쌓아온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환자를 살펴봤고, 증상 간에 잘 보이지 않는 연결 고리를 찾아내서 올바른 진단에 이르는 것이다
.
.
이 책의 저자는 의료현장에서 환자들을 만나는 의사다. 어쩌면 의료분야는 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진단과 치료를 요구하는 분야일 것이다. 그럼에도 그가 '보이는' 관찰에서 '보이지 않는 ' 통찰에 확신을 갖는 이유와 통찰에도 지능이 있음을 주장하는 이유를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공지능의 시대에 통찰은 인간의 경쟁력이다. 저자는 통합적 지능인 통찰에 대해 미래에는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다. 평가에는 객관화와 구조화가 어렵겠지만 앞으로 점점 더 통찰이 중시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요청은 당연한 것이기도 하다.
.
.
통찰지능이라는 표현은 저자의 주관에서 출발하므로 낯설고 새로운 개념이겠지만 통찰을 우리 일상에서 발휘하는 것은 어려운 일만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의사인 저자가 의료현장에서 통찰을 통해 접근할 때 유의미한 상황들을 보여준다. 소아과에서 환자인 아이와 아이부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인지 더욱 마음을 울리는 대목들도 많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위기의 경계에서 환자가 안정하도록 마음의 의지를 주는 의사이면서 한편으로는 통찰이 발휘되는 상황에서 통찰의 힘을 확신하는 대목도 보인다. 그렇기에 통찰은 반드시 지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 이상이 된다.
특히 큰 수술 후 건강을 찾은 은수와 은수어머니의 헌신을 말하며 의료진으로서 느끼는 진심에 대한 대목이 감동적이기도 했다.
.
.
53쪽
진심은 원래 보이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서로 볼 수 있었다. 그래서 더 이상 보이지 않는 것을 보려고 하지 않았다. 이렇게 진심은 인간을 편하게 만들어준다. 진심이 통하는 곳에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은 하나로 만난다.
.
.
의사로서 저자는 건강정보와 의료현장에서의 통찰의 힘이 활용된 이야기들을 들려줄 뿐만 아니라 인문학, 역사, 대중문화, 일상 등등 여러분야를 가로지르며 통찰에 대해서 말한다. 따라서 저자가 주장하는 통찰의 힘이 깊고 폭넓게 활용된다는 사실을 주장을 넘어 실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
.
93쪽
통찰은 경험이다.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이것은 미래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런데 그 일을 위해 준비하는 내 마음의 판단과 결정은 나의 과거 경험으로부터 나온다
.
.
나는 일상에서 얼마나 통찰의 힘을 믿고 통찰력을 발휘해왔을까. 통찰력에 대해 객관적 평가와 판단을 하는 것은 이르지만 대상에 대한 태도, 관찰과 사유를 통해 문제에 접근하려는 시도들이 중요하다는 것을 공감할 수 있었다. 답에 도달하지 못해 방황했던 시간들을 낭비했다고 섣부르게 판단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통찰의 힘을 믿는 지혜를 발견해야할 것이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