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 도감 - 하늘에서 얼음이 떨어진다고? 무지개의 끝은 어디일까? 아하, 그렇구나 - 초등 교양 지식 1
아라키 켄타로 지음, 오나영 옮김, 조천호 감수 / 서사원주니어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비롭고재미있는날씨도감
#아라키켄타로
#서사원주니어
#서사원
#날씨도감
#날씨이야기
#어린이
#지구과학
.
.
우리는 언제나 하루의 날씨는 묻는다. 날씨는 하루를 살아가는 데 필수가 된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불거나 화창하거나에 따라 하루의 일정은 달라질 수 있고 또 기분도 날씨의 영향을 받는다. 그런데 우리에게 날씨는 통보였다. 인간이 자연현상을 어떻게 바꿀 수야 없겠지만 인간이 날씨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는 것은 가능하다. 일기장에는 날씨가 맑음, 흐림, 비, 눈 등으로 항목화 되어있었다. 하지만 비가 쏟아졌다가 맑게 게인 하늘이나 구름의 움직임이 특별한 하루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날씨를 잘 알고 잘 이야기 나누는 것은 어떨까? 날씨 어때?라는 질문으로 단답형의 질문과 대답을 나누는 것 이상으로 날씨에 대해서 하늘을 보며 의미있는 이야기들을 나누는 것이다.
.
.
신비롭고 재미있는 날씨도감은 어린이 지구과학 책이다. 오늘 날씨를 물어보는 일상의 대화에서 아이에게 날씨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싶다. 구름의 움직임을 보고 바람의 강도를 느끼며 이야기를 이어가다보면 과학지식에 부딪힐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아이의 호기심을 채워주면서도 재미를 놓치지 않고 또 정보책으로서 알찬 구성으로 오래보고 싶은 책을 대할 수밖에 없다.
요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책이 많고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에도 많은 노력과 연구가 있어 성인독자들에게, 특히 생소한 분야를 접하고자 할 때는 괜찮은 선탱아고 생각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였다.날씨에 대한 대화가 지루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날씨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검색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도 있었다. 매일 하는 날씨 이야기를 아이와 즐겁게 할 수 있고 또 지구과학의 상식도 풍부히 쌓을 수 있다.
.
.
이 책에는 귀여운 캐릭터들과 함께하며 정보를 이어가는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구름, 하늘, 기상의 3가지 챕터로 알차게 전개된다. 무려 76가지 주제로 이어지는데 예쁜 하늘 사진이 많고 또 기상의 원리도 친절하고 명쾌하게 설명하는 장점이 있다.
.
.
이책을 아이와 읽던 날 무착 하늘이 푸르고 구름도 아주 예뻤다. 책을 읽다가 하늘을 보고 또 책으로 돌아와 닮은 구름을 찾는 일이 정말 낭만적이었다. 이제 정독하면서 날씨에 대한 이야기들을 많이 배우고 또 아이와 풍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출판사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