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호 - 제26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대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323
채은하 지음, 오승민 그림 / 창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호
#채은하
#창비
#창비좋은어린이책 #수상작
가제본 서평단참여
.
.
진짜 재미있게 읽었다. 호랑이의 둔갑이라는 전래동화의 고전적 소재에서 판타지로서 충실한 흥미롭고 몰입감 넘치는 고학년 동화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해나가는 어린이 주인공과 서로 믿음을 갖고 함께하는 이들과의 연대는 가슴을 따뜻하게 한다. 누가 읽어도 만족스럽게 한국형 판타지를 시도하는 멋진 작품에 빠져들 것으로 생각된다.
.
.
시골 마을, 한집에 모여사는 아이들 사는 루호, 달수, 희설은 사실 인간으로 듄갑한 동물들이다. 호랑이와 토끼, 까치는 우정을 나누며 함께 살아간다. 전혀 어울릴 수 없을 것 같지만 우리의 전래동화를 생각하면 친숙한 존재들이다. 호랑이 ‘구봉’ 역시 인간으로 둔갑한 상태로 아이들을 돌보며 살아간다. 우연히 산중에 이사온 아이들을 돕게 되는데 그들의 아빠는 호랑이 사냥꾼 ‘강태’였고 대결의 시간이 다가온다. 유복이를 중심으로 하는 변신 호랑 설화가 이야기속에 등장해서 서사의 재미를 더하고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는 끝까지 긴장하게 한다.
.
.
"우리는 언제든 우리의 길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 그걸 잊지 마."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동화의 메시지가 강렬하게 남는다. 자신의 선택으로 그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주체적인 존재가 되는 힘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이를 매력적인 캐릭터인 변신 호랑이 인간, 루호를 통해 전달받기에 무엇보다도 와닿았다. 누군가가 해주는 말이 아니라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이 성장을 빛나게 하기 때문이다. 좋은 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