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의 위험한 가짜뉴스 - 가짜뉴스와 혐오, 사이버 폭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마우로 무나포 지음, 마르타 판탈레오 그림, 김지우 옮김 / 우리학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한나라의위험한가짜뉴스 
#마우로 무나포 글
#마르타판탈레오 그림
#우리학교   
.
.
"가짜뉴스와 혐오, 사이버 폭력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
.
.
가짜뉴스에 대해서 안보면 그만이라고 생각했다. 어차피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채널들과 무관하다고 안일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독서를 통해 판단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가짜뉴스는 허황되도 왜곡된 정보 이상으로 우리의 삶에 깊게 침투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가짜뉴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경각심을 갖을 수 있는 흥미로운 가이드가 된다.
.
.
<1장 고대 그리스에서 히틀러까지>는 가짜뉴스가 비단 현재에 이르러 시작된 것이 아님을 말한다. 거짓선동이나 잘못된 헛소문의 유포도 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2장 완벽한 가짜뉴스를 만드는 공식> 가짜뉴스를 만드는 공식이 있다는 것은 놀라웠다. 특히 고대 로마인의 말처럼 반복은 도움이 된다는 표현이 나오는데, 우리도 비판적인 의식을 키우지 않으면 반복을 거듭하는 가짜뉴스에 두손을 들게 될지도 모른다. 마치 조지오웰의 동물농장에서 양떼들이 떠올랐다.
3장은 사생활과 4장은 정치와 연관된 가짜뉴스를 다루는데 그 심각성에 대해서 공감하게 된다. 맞춤형 허위정보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을까. 탈진실의 시대라고 할만하다.
5장과 6장에서는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다룬다. 가짜뉴스를 믿는 사람의 문제만으로 보기에는 상황이 너무나 위험하다고 생각했다. 동시에 우리의 태도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는데 이점을 9장에서 풀어주었다. '사실이 아니어도 괜찮아?'라는 제목으로 사실 여부보다는 이슈에 초점을 맞춰온 그리고 그러한 반응을 노리는 가짜뉴스에 대해서 알게된 것이다.
10장에서 나오는 딥페이크 문제가 나오고, 그리고 이 책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14장에서부터는 사이버불링에 대해서 나온다.
이어지는 18장까지 가짜뉴스에 대해서 나올 수 있는 주제와 사례들이 굉장히 정확하고 흥미롭게 다뤄져있다.
.
.
많은 정보를 접하고 그 정보를 활용하면서 그 진실성을 따지는 것은 상당히 중요해졌다. 가짜뉴스가 활개치는 것 역시 미디어에 대한 접근성은 높아지지만 이를 비판적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활용의 문제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지체현상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앞으로 사이버 정보를 수용하는 올바른 태도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