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K - ‘진짜 선진국’ 대한민국을 위한 박노자의 불편한 제안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몰랐던k
#박노자
#한겨레출판
.
.
k. 언젠가부터 k는 한국의 정체성으로 여러분야를 지칭할 때 k를 사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k는 자랑스러운 이름들을 연상시켰다. kpop를 비롯해 k뷰티 k푸드 k방역....등등. 우리가 k이고 k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안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길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k라는 책 제목은 우리가 정말로 몰랐던 혹은 모르고 싶었던 k의 실체에 접근하는 의미있는 시도라고 생각한다. 진짜 k를 알기 위해 k가 아닌 박노자 교수가 k를 말한다. 너무 가까이에 있기에 혹은 우리 자신이기 때문에 어쩌면 제대로 보지 못했을 것들. 스스로를 정확히 아는 힘에서 성장할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가 몰랐던"에 대해서 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
한국과 러시아의 경계에 있다고 스스로를 설명하는 저자는 두 문화의 공통점으로 서문을 시작한다. 그가 말하는 닮은 점에서 반가움을 발견하는 것은 아니다. 산업화와 권위주의, 억압적 징병체계 뿐만아니라 자살률에서 양국이 공유한 사회적 문제를 찾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유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 이유에서는 차이가 있다. 체제의 몰락이나 빈곤율의 상승과 관련된 러시아와 달리, 한국은 꾸준한 경제성장에도 자살이 유행병처럼 번진 것이다. 서문에서 이러한 지적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 절대적 성장에도 상당한 자살률의 증가를 유지한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 피하고 싶은 문제제기들을 저자는 가장 정확한 지점에서 마주하게 한다.
.
.

‘나라’가 아무리 부강해져도 ‘개인’은 계속 마음이 병들어간다. 자본과 국가의 ‘성장’ 대가를, 부단한 생존 게임 속으로 빨려 들어가 종종 ‘자살’을 생각할 만큼 힘들어 하는, 그러나 그러면서도 서로의 아픔을 잘 어루만지지도 못하는 이 부유한 나라의 가난한 개인들이 치르고 있는 것이다. 시작도 끝도 없는 폐쇄 회로를 달리는 듯한 이 ‘설국열차’를 과연 멈추게 할 수 있는가?
(11쪽)
.
.
당신이 몰랐거나 알았음에도 문제의식을 갖지 않았던 주제들에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고 새로운 시선을 보여준다. 이는 비판이 아니라 도약을 위한 제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사회가 지나온 과거에 대해서 '망령'이라는 이름으로 문제제기하는 1부는 우리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온 관습과 역사를 되돌아보게 한다. 또한 2장으로 이어지는 위계에 대한 지적은 "라떼는"으로 가벼운 농담을 던지는 것 또한 얼마 되지 않았음을 생각하게 한다. 특히 한국 교수와 대학원생들을 보며 농장주와 농노를 연상하는 외국 사람들을 보며 쓴웃음을 지어야 했다. 3장의 혐오는 많은 이들이 가해자이며 피해자인 이슈가 아닐까. "나는 혐오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부제가 불편하지만 강한 인상을 남긴다. 이어서 4장에서는 노동을 그리고 5장에서는 세계화에 대해서 말하고 6장에서는 미래의 k를 객관적으로 조망하고 제언한다. 한국사람인 나보다 더욱더 자세히 정확하게 아는 저자의 지식에 놀랍다. 한국인이기에 한국에 대해서 가장 잘 안다는 것, 그것은 위험하다. 저자가 말하는 "당신이 몰랐던 k"라는 제목에 이어서 말한다면, 이제는 알아야할 k다. 저자의 불편하지만 필요한 제안을 지지한다.

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