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의 일 (양장)
이현 지음 / 창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수의일
#이현
#창비
#블라인드가제본
#가제본서평단
#청춘소설
#청춘 #첫사랑 #성장 #자유
.
.
얼어붙은 호수처럼 단단하지만 투명함을 어찌할 수 없는 일. 마음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일은 설렘과 동시에 기대를 주지만 마치 양팔저울처럼 실망이나 불안의 무게로 긴장할 수밖에 없는 일. 제목인 호수의 일을 떠올며 들었던 생각이다.
.
.
"깊은 호수에 잠긴 것 같았다. 물결 하나 없이 잔잔한, 고요한. 햇살을 가득 받아 따뜻한, 그리고 환한.
손끝만 움직여도 공기가 물결이 되어 은기에게 전해질 것 같았다.
여기, 호정이가 있어,라고."
(책속에서)
.
.
얼어붙은 마음을 깊이 숨긴 채 평범한 고등학생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호정과 몇번의 마주침으로 따스한 온기를 전하고 간 은기의 이야기가 마음을 관통하며 큰 울림을 남겼다. 생생한 감정선에 몰입하다가도 마치 호정이처럼 얼어붙은 마음의 호수를 가진 나의 지난 시절을 떠올리기도 했다. 호정이에게 이입되면서 우울의 굴레를 헤쳐나가는 솔직한 목소리에 집중했다. 하지만 호정이가 겪은 가족의 상황과 은기에게 있었던 사건들을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환기하게 했기에 단순히 청춘소설 혹은 청소년의 성장을 넘어섰다고 본다. 청소년 소설을 읽는 성인은 추억을 돌이키고 싶은 마음에서 혹은 현재의 청소년과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책장을 넘기겠으나 결국 독서를 끝내면 자신의 방향을 생각하게 한다. 청소년이라는 구획은 사실상 없다. 우리는 청소년기를 거쳐왔다고 믿지만 삶의 순간마다 그 시기를 소환하고 그 시기로 돌아간다. 호수의 일에서 호정도 나에게 그런 존재였다. 그래서 오랫동안 잊지 못할 것 같다. 호정이의 마음, 겨울 호수와도 같았던 마음이 투명하고 따스한 빛을 받아 녹아서 일렁이는 물의 기운을 전하는 이 이야기를 마음 속에 간직하고 싶다. 나의 결빙된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소설이다.
.
.
"내 마음은 얼어붙은 호수와 같아 나는 몹시 안전했지만, 봄이 오는 일은 내가 어쩔 수 있는 게 아니었다.
마음은 호수와 같아."(책 속에서)
.
.
블라인드 가제본 서평단으로 참여해 읽었지만, 역시 이번에도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이현작가님의 책을 많이 읽었음에도....전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