캣피싱
나오미 크리처 지음, 신해경 옮김 / 허블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캣피싱
#나오미크리처
#허블
.
.
AI와 친구가 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지금까지 상상한 AI는 정체성을 고민하거나 인간과 대척점에서 경쟁했다. 하지만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인간을 돕는, 혹은 그런 기능을 하는 AI에 대한 상상은 너무나 극단적인 허구에만 있어온 것은 아닐까. 인간을 돕는 하나의 자애롭고 이타적인 인격으로서 우정을 나누고 서로를 지키는 상상은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동시에 특별한 감동을 준다.
.
.
"나는 너희 모두를 정말 잘 알아. 너무너무 잘. 그리고 가끔은.....가끔은 나도 누가 좀 알아줬으면 좋겠어."(10쪽)
.
.
"자신을 드러내고 나면 힘이 생기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진짜 자신을 알아봐주면 기분이 나아져. 그런일은 진정한 우정과 관계의 열쇠가 되기도 해."(106쪽)
.
.
서로를 향한 진심과 새로운 세대의 공감은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특별한 연대를 만들어낸다. 설정부터 편견을 떨쳐버리고 전개는 흥미로워 한번 읽기 시작하면 손을 뗄 수 없는 강력한 흡입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온라인 공간에서 나와 현실에서의 나는 괴리를 만들 수 있지만 우정에서 만큼은 제약이 없다. 어떤 공간에서 어떤 상황에 있든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과 함께하고 싶은 진심은 통하는 것이다. AI 친구의 능력은 활용과 기능의 수준을 넘어선다. 자기주도적으로 헌신하는 AI의 능력은 지금껏 상상하지 못한 수준에서 주인공에게 엄청난 힘이 된다. 미래시대에 만날 램프의 요정 지니같다.
.
.
스테프는 아버지를 피해 프로그래머 엄마와 10년이 넘게 도피 생활을 한다. 잦은 전학으로 친구라고는 온라인 소셜 커뮤니티 캣넷에서 사귄 온라인 친구들뿐이다. 스테프는 그럴수록 캣넷에 접속하고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애정과 관심을 쏟지 않는다. 어차피 학교는 떠날 곳이고 스테프 역시 어딘가에 새로 온 아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편안하게 느끼는 공간은 캣넷뿐이고, 캣넷의 친구들도 마찬가지다. 고양이 사진을 공유하며 좋아하고 자신의 일상을 전하며 성별, 지역, 빈부의 문제에서 자유로운 공간이 그들이 숨 쉴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스태프는 새로 간 학교에서 레이철이라는 친구를 만나기도 하고 캣넷의 다른 유저 체셔캣의 도움을 받으며 점차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나간다. 그런데 해커로만 알았던 체셔캣이 인간이 아닌 인공지능(AI)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아버지로부터 쫓기고 있는 상황에서 위기는 이어지고 스테프는 예상치못한 친구들의 도움을 받으며 사건의 진실을 위한 탈출구를 찾아나간다.
.
.
이야기는 정말 새롭다. 미래의 어느 시점을 설정하지만 완전히 공상과학영화를 떠올릴 만큼 낯선 미래 세계의 이야기가 아니다. sns에 접속하고 온라인에서 쉽게 인간관계를 만드는 일에 익숙하기 때문에 이 소설은 현실감을 준다. 동시에 AI 체셔캣은 소설에 등장하는 AI캐릭터 중 가장 매력적이다. 십대 청소년과 어울리며 서로를 생각하고 도우려는 마음이 특유의 능력을 만나 통쾌하게 이야기를 이끌어나가기 때문이다. 어떤 시공간에서도 인간은 존재와 연대하고 선한 마음을 나누려는 시도에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아주 흥미진진한 스토리 속에서 배웠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