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 (양장) 소설Y
천선란 지음 / 창비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인
#천선란
#창비
#소설Y
#소설Y클럽
.
.
아름답고 신비로운 상상력의 세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놀라운 필력으로 예측 불가한 서사를 이끌고 나가는 것, 천선란 작가의 두번째 장편소설을 작가의 소설에 대해서 말하고 싶다. 상상의 세계를 그린다지만 현실적인 설정들과 맞물려 공감을 이끌고 호소력을 갖는다. 그러므로 꼭 읽어야하는 특별한 소설이 된다.
.
.
<천개의파랑>이 동물에 대한 작가의 특별한 감수성을 느끼게 했다면 이번 <나인>은 '식물의 목소리'를 시작으로 '누브'라는 낯설고 매혹적은 설정을 만들었다. 인간이 아닌 흙속에서 식물처럼 자라나는 신비로운 존재. 그리고 주인공 나인이 있다.
.
.
"식물처럼 땅에서 자라는 종족을 부르는 그 이전 행성에서 자신들을 지칭했다던 단어, 초거성 리겔 근처에 있던 지구만 행성. 그곳에서 살았던 종족 누브"
.
.
2년전 선배 원우의 실종사건과 그 전말을 알게된데는 나인의 특별한 능력, 식물의 소리를 듣는데서 시작한다. 연약한 식물의 기운을 가졌지만 알아내려는 집념을 보여주는 나인의 모습은 평범한 고등학생이며 동시에 건강한 정의감을 갖고 있다. 낯선 목소리들로부터 마치 힘을 얻는 것처럼 나인은 그 사건에 대한 열의로 용감하게 뛰어든다. 친구 미래와 현재, 승택도 함께다.
.
.
"그러니 방법은 딱 하나다. 세상 일이 신경을 전부 긁기 전에, 더 큰 일이 또 들러붙기 전에 발목에 채인 일부터 빨리 치우는 것이다. 애초에 알지 못했다면 더 좋았겠지만 어쩌겠는가. 이미 알아 버렸는걸. 그리고 도저히 모르는 체할 수 없는걸."
.
.
신비로운 설정으로 시선을 끌면서 동시에 이 시대의 청소년들을 연상시키는 성장소설이기도 하다. 또한 서사를 이끌고 가는 추리의 방식은 이 소설이 얼마나 강렬한 스토리텔링의 힘을 내장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식물이라는 마치 풍경과도 같은 정적인 대상이 이 소설에는 역동하는 새로운 힘이 된다. 독창적인 이야기를 잊지 못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