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그림자가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82
황선미 지음, 이윤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나는그림자가
황선미
시공주니어
.
.
빛과 그림자. 서로 대비를 이루고 있다. 환한 영역과 어두운 영역을 각자 지키며 경계를 만든다. 주인공 빛나라는 빛의 영역에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늘 빛을 보고 자라난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숨겨야할 것들이 있고 아무도 모르고 넘어가야하는 비밀이 있다.
.
.
아이들은 태몽에 대해 말하며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만들지만 빛나라만은 그 앞에서 머뭇거리고 있다. 태몽을 누구에게 물어봐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보육원 출신으로 입양된 빛나라는 태몽과 출생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 하지만 모른다고 솔직히 말할 수 없다. 모르는 이유에서 자신이 입양아임을 밝혀야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단지 '기억이 안난다'고 말할 수 있는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것으로 인해 결핍을 경험한 입장에서는 걱정과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누군가에게는 자연스러운 일이 빛나라에게 어렵게 얻은 행운과 노력이기 때문이다. 친구관계도 마찬가지다. 비밀공책을 나눠쓰는 은재와 유리의 존재는 빛나라에게 너무도 소중하다. 정상적인 가정에서 평범한 친구를 만난다는 것은 빛나라에게는 행운이기 때문이다. 삽다기 등장한 전학생 허윤의 존재는 이들의 우정을 방해하기도 한다. 은재가 허윤을 좋아하고 은재는 빛나라에게 우연히 다가오기 때문이다. 빛나라는 비밀공책에 적을 수 없는 비밀 때문에 이야기를 만들고 어두운 그림자라고 생각했던 자신의 기억에 마음의 문을 연다.
.
.
황선미작가가 그리는 아이들의 마음은 섬세하다. 특히 비밀을 간직한 빛나라의 마음 속 방황과 외로움은 매우 투명하게 전달되어 누군가의 일기를 보는 듯 하다. 동시에 여자 아이들 사이의 우정과 갈등은 마치 내가 겪었던 어느날을 떠올듯 생생하다. 동시에 내가 정말 좋아하는 그림작가인 이윤희작가의 그림은 이 작품의 인물과 분위기에 너무나 잘 어울린다.
.
.
빛나는 그림자. 의아한 제목일수 있으나 그림자가 빛나는 이유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동시에 주인공 빛나라의 그림자 역시 마음 한구석을 환히 밝혀주기 바란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