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매력적인 철학 - 아테네 학당에서 듣는 철학 강의
김수영 지음 / 청어람e(청어람미디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
#이토록매력적인철학
#김수영
#청어람e
.
.
철학 공부를 시작하는 방법은 많다. 개론서로 흐름을 훑으며 시작하거나 바로 원전을 찾아 읽을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쉽게 흥미를 갖고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철학을 통한 사유의 힘이 일상에서 발휘된다는 것을 믿기에 많은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에게도 철학의 깊이가 전달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내가 청소년기에 철학을 접했더라면 좀더 현명함과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지 않았을까, 가끔 아쉬움이 생길 때가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로 만나는 사람들에게 철학책을 추천하는데 누구나에게 환영받을만한 책을 고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철학'이 갖는 복잡하고 난해한 이미지 때문일까. 다행히 철학의 매력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책을 만났다. 바로 <이토록 매력적인 철학>이다.
.
.
이 책은 라파엘로의 명화 "아테네학당"에서 출발한다. 이 그림은 대단히 유명하다. 중심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리스를 비롯해 에피쿠로스, 디오게네스, 제논, 파르메니데스, 히파티아 등이 등장하는데 이들을 그림속에서 찾는 재미와 손동작이나 소품 등으로 학자의 디테일이 표현되어 흥미롭다. 이전에 읽은 김애란의 소설에서 이 그림에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손동작을 야구신호로 재미있게 상상한 대목이 어렴풋이 떠오른다. 이 그림은 누구인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짐작하는 재미가 있다. 그런데 철학자의 정확하고 흥미로운 해설로 이어진다. 한편의 그림에서 책한권의 해설이 이토록 매력적일 수 있을까. 누구나 알만한 명화로 시작하기에 진입장벽이 낮고 충실하고 핵심이 담긴 해설이 인상적인 책이다.
.
.
먼저 <아테네학당>을 그린 라파엘로와 그 시대에 대해 충실한 해설을 한 후에, 그림속으로 들어간다. 아테네학당은 가상의 공간이고 여기의 철학자들은 시공간적으로 모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파라엘로의 그림은 그 황홀한 상상을 가능케한다. 심각한 표정으로 무언가 적고있는 피타고라스, 사람들 사이에서 적극적으로 말하는 소크라테스, 편안한 복장과 자세로 홀로 있믄 디오게네스, 피타고라스 뒤에 우아한 모습으로 서있는 여성수학자 히파티아. 하나의 그림에서 서양철학의 시작을 만나는 것이다.
.
.

철학을 공부하고 싶은 청소년, 철학이나 윤리과목을 수강할 예정인 고등학생, 철학논술을 시작하는 중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무엇보다도 책으로 시작하기보다 그림으로, 흥미롭게 철학을 접하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