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와 그림자 알맹이 그림책 55
이은영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루와그림자
#이은영 #그림책
#바람의아이들
.
.
미루는 낯선 여정에서 만난 특별한 친구를 만난다. 바로 주인을 잃어버린 그림자였다. 길을 가다가 지친 미루에게 사과를 따주고 의지하며 여정을 함께한다. 그림자는 주인을 찾기를 바라지만 그것은 바람대로 순조롭지는 않다. 일련의 사건에 둘의 믿음은 더욱 두터워진다. 그리고 그림자가 던지는 의미심장한 한마디.
.
.
. “그런데 미루야, 너도 그림자가 없어. 알고 있었니?”
.
.
그리고 서로에게 진정한 친구로 함께하는 이야기로 이어진다. 이은영작가의 <미루의 그림자>는 굉장히 특별한 그림책이다. 그림자가 상징하는 것은 대체로 어두운 내면 혹은 심리상태일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밝게 웃는 얼굴뒤로 그림자가 늘어져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림자가 주인에게 이탈되어 방황한다는 설정은 누구에게나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제상황이다. 하지만 이면의 상징과 연결지어 생각하면 나의 내면과 대면하지 못하는 상황일 것이다. 그림자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외면하면 결국 나 자신의 일부를 놓치게 되는 것이며 이는 온전한 나를 인정하지 못하는 일이다.
.
.
마음속의 어둠은 어른들에게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에게도 큰 고민일 것이다. 밝고 활기찬 모습을 미덕처럼 생각하지만 내면의 어둠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면 이는 자신에 대한 진실된 태도가 아니다. 나의 그림자를 이해하고 제대로 소통할 수 있다면 자신에 대한 진정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마음의 어둠을 끌어안고 잘 다룰줄 아는 방법이 있음을 느끼도록 해야한다. 아마도 이 책은 독특한 이야기로 인상적인 메시지를 남긴다. 그림자라는 상징을 아이들을 비롯해 누구나 환영할만한 일종의 로드무비처럼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두가 만족할만한 결말에 다다르는 과정이 좋다.
.
.
이 책은 바람의 아이들, 알맹이 그림책으로 유아들도 볼 수 있지만 함께 읽으며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같이 읽은 아이의 반응은
'너무 재미있어서 한번 더 읽자." 였다. 그림자가 홀로 돌아다니는 설정이 호기심을 자아내기 때문이다. 몇번 보고나서 자리에서 일어나 자신의 그림자를 확인한다. 상상의 이야기지만 몰입도가 높아서라고 짐작하게 된다.
.
.
동화처럼 글밥이 많은 편이지만 글자크기가 적절히 조정되어 강조하는 부분이 확연히 드러난다. 또한 문장은 특별한 설정만큼 아름답다. 작가의 그림은 그림자에 자연스러운 배경처럼 은은하고 따뜻한 그림체가 돋보인다. 글과 그림의 조화는 한권의 그림책으로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
.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