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ABC -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기후 위기의 모든 것
다비드 넬스.크리스티안 제러 지음, 강영옥 옮김, 남성현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
#기후변화ABC
#다비드넬스 #크리스티안제러
#동녘
.
.
유례없는 팬데믹 상황 속에서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기후변화가 문제인 것을 알지만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동시에 간결하게 파악하고 싶다. 삶의 터전인 지구 환경의 위기에 공감하면서도 환경보호를 위한 실천을 지속하지 못하고 있다. 공상과학영화의 충격적인 서사는 우리 세대의 일이 아닐거라는 안일한 생각과 결자해지처럼 과학의 역할을 낙관하는 것으로 대신하기 때문이다. 지구라는 거대한 시스템 속에서 나의 어떤 실천이 유의미할까. 여전히 머릿속으로만 환경보호를 따지고 있는 나에게는 이 책처럼 간결하며 동시에 정확한 정보를 통한 공부가 필요했다. 이 책에는 강렬한 호소가 아닌 선명하게 기억되는 인포그래픽으로 기후위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
현재 기후변화에 대한 공적 논의가 일반인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전달하고 엉뚱한 결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학문적으로 검증된 주장과 잘못된 정보를 구분하지 못하는 일이 심심찮게 발생한다. 기후변화의 정확한 원인은 무엇이고 인간은 지구의 변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칠까?(7쪽)
.
.
이 책은 기후 변화에 대한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입문도서가 될 것이다. 기후변화에 대해 위급함을 인지하면서도 그 문제의식과 실천에 대해서 막연하게 느낄 때 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책의 장점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각각의 주제들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뛰어나다. 기후변화의 원인과 빙권, 해양, 기상이변에 대해 설명하고 생태계, 인간에 대해 차례로 살펴보는데 그 방식은 키워드 중심이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매우 중요한 내용이 담겨있다.
.
.
추천사에서 누구는 지구를 버리고 떠나라고 한다는데 떠날 수 있는 능력 이전에 자격을 언급하는 남성현 서울대학교 교수의 글은 깊게 자리잡았다.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중요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나 예외없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에 대해 고민해야하며 일상에서의 실천을 시작으로 환경문제에 대해 진지한 견해를 가질 때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