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욱 교수의 소소한 세계사 - 겹겹의 인물을 통해 본 역사의 이면
조한욱 지음 / 교유서가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한욱교수의소소한세계사
조한욱
교유서가
.
.
신문에서 역사칼럼을 보면 흥미롭게 읽으며 칼럼들을 모으면 어떤 역사책이 될까 생각해본다. 오늘이라는 시의성과 동시에 시간의 맥락에서 가장 재미있을 이야기 혹은 알아야할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대부분의 역사책이 선사시대나 고대에서 시작해 현대로 내려오는 구조라면 이 책은 문화사학자인 저자의 역사칼럼들이 그가 쓴 시기별로 모여있기에 시의적이며 다양한 주제들을 만날 수 있다. 신문의 짧은 역사칼럼을 더 읽어보고 싶다면 이 책의 구성이 인상적일 수밖에 없다. 즉 오늘의 칼럼 또한 역사 공부(의 시험범위)에서 벗어난 새로운 이야기들이라 인상적이다. 그리고 키워드가 제시되어 있어서 뒤의 '찾아보기'를 통해 관심가는 주제별로도 읽어볼 수 있다. 읽이 책이 소소한 세계사라는 제목인 이유는 '소소한 역사 인물들의 소소하지 않은 역사'이다. 어쩌면 나로서는 처음 듣는 인물들이기에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으나 그들의 영향이 현재에 남긴 파장은 매우 크다. 그래서 소소한,이라는 수식어가 본래의 의미와 역설적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는 듯 하다.
.
.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에 낯선 인물들이 많이 등장했다. 풀먼 파업을 이끈 '유진데브스', 평민들을 사랑한 로마 장군 ‘만리우스 카피톨리누스’, 출판업을 선도한 ‘알도 마누치오’, 학교폭력에 맞서는 움직임을 보여준 분홍셔츠를 입은 '제이드리언 코타' 근대의 성공한 여성 음악인‘카치니 자매’ 등등 많은 주제로 낯선 인물들을 만나는 것이 마치 누군가 만들어낸 서사가 아닌가 싶을만큼 다채로웠다.
.
.
또한 알고 있는 인물이 나오더라도 모르는 일화나 미처 생각하지 못한 해설이 이어져 반갑고도 훙미로웠다. 카이사르, 헤르만헤세, 오선웰즈, 나이팅게일, 이사벨라 버드 비숍, 살리에리, 볼테르, 피델카스트로. 책을 읽고 기억나는대로 적었는데 이토록 분야를 막론한 종횡무진의 역사책은 처음이었다. 이러한 광폭의 시도(?)가 가능한 것은 역사라는 범주에 있기 때문이 아닐까. 돌이켜 생각해보면 역사공부를 하면 그 흐름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뇌리에 남는 것은 역사적 인물이 주는 호기심 혹은 감동이었다. 이 책이 있어서 굉장히 든든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는 것도 좋지만 마치 신문을 읽듯이 가볍게 눈길이 닿는 인물이나 사건부터 읽어도 좋을 듯 하다. 역사를 교양으로 공부하는 이유, 역사책을 읽는 이유는 나의 경우에는 박식함이다. 더 풍요롭게 알고 싶은 마음인 것이다. 그러나 단지 그 이상임을 느낀다. 세상을 보는 눈을 키워주고 분야를 막론하여 강렬한 호기심의 단초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역사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나의 마음을 충실히 만족시켜주는 책이다.


도서협찬

#서평 #책소개 #추천책 #책추천
#도서 #독서 #리뷰 #감상 #독후감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