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가 피로가 되지 않게 - 군더더기 없는 인생을 위한 취사선택의 기술
인나미 아쓰시 지음, 전경아 옮김 / 필름(Feelm)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요가피로가되지않게
not_to_do_list
인나미아스시
필름
.
.
프로다짐러. 매일 다짐한다. 그러나 다짐하기 전 어떤 후회가 있었을 것이며, 후회할 일이 있었을 것이다. 점점 거창해지도 막연해지는 다짐들. 지킬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줄어든다. 그러면 동시에 짧은 유효기간의 다짐들도 늘어날 것다. 이러한 상관관계는 나에기 익숙했다. 해야할 일을 정하기보다는 하지 말아야할 일을 정하는 것이 간단하지만 실현가능성은 높다.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할 일. 인생을 위해 필요한 일과 필요하지 않은 일. 그 사이에서 고민이 길어진다면 이 책을 읽어볼만 하다.
.
.
지나친 예민함은 필요 없다
어중간한 선의는 필요 없다
괜한 자기과시욕은 필요 없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대책은 필요 없다
실패하지 않으려고 애쓸 필요 없다
얄팍한 자존심은 필요 없다
어제와 같은 오늘을 사는 일은 필요하다
감사하는 마음은 필요하다
-

이 책을 읽으면서 필요리스트와 불필요리스트를 정리하게 된다. 예를 들어 라이프스타일의 제목 "안할수록 나다워진다"는 의미심장하다. 필요한 것과 필요없는 것을 단호하게 말하는데 ...필요없는 것은 sns꾸미기(이 글을 인스타에 올리고있으나...) 무분별한 인터넷정보, 쇼핑인기순위를 말할 때 이런 것들이 그동안 필요가 아닌 피로가 되었던 것은 아닐까, 고민하게 됐다. 이 책은 현대인이 가질 수 있는 고민과 선택에 대해 긍정적인 가이드가 된다. 특히 주제에 이어지는 글은 현실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 가까운 친구나 동료의 목소리처럼 생생하다. 정말 나와 아주 가까운 사람의 조언같다. 그렇기에 나와 같은 상황이서 고민하고, 해야할지, 말아햐할지 혹은 필요한지, 안한지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이들이 많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정보의 풍요로움속에서 필요의 기준에 대해 꼼꼼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아마 그 선택에 있어서 이 책은 좋은 가이드가 될 것이다.
.
.
"일을 하면 힘들어지는 이유는 ‘완벽하게 해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무릇 우리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다. 완벽할 수 없고 잘하지 못하는 게 당연하다. 못 하는 걸 인정하고 ‘그럼 어떻게 해야 좋을까?’를 생각해야 한다는 말이다. 신기하게도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그리고 불현듯 다른 누군가에게 고민을 털어놓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이것은 여러 가지 의미에서 돌파구가 될 수 있다."(135쪽)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