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의 기억, 시네마 명언 1000 - 영화로 보는 인문학 여행
김태현 지음 / 리텍콘텐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속명대사
스크린의기억시네마명언1000
영화로보는인문학여행
김태현
리텍출판사
.
.
책속에 밑줄 친 문장을 다시 읽어보면 문장 자체의 깊이와 밑줄 친 이유가 떠오른다. 동시에 무게중심이 나에게로 옮겨지며 추억에 잠긴다. 영화의 경우는 또 다르게 강렬하다. 스크린을 마주하며 시각과 청각의 낯선 경험에 사로 잡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영화를 보고나서도 마음에 남는 장면이 있고 또 잊지못할 명대사가 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책처럼 원하는 페이지를 펼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영화를 다시 돌려 보기에도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이다. 영화 속 명대사들이 불현듯 떠올라 추억에 잠기고 싶을 때 이 책을 펴보고 싶다.
.
.
이 책은 200편의 영화에 등장하는 1000개의 명대사를 옮겨놓았다. 그러나 단순히 명대사를 뽑은 것이 아니라 인문학자인 저자가 주제별로 묶어 전하기 때문에 명대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감동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꿈과 자유, 사랑, 통찰, 심리, 치유, 인간미, 의지, 상상력의 주제로 명작 영화들의 명대사가 담겨있고 영화에 대한 소개도 주제와 연관되어 있다.
.
.
본 영화도 있지만 못 본 영화들이 더 많다. 동시에 보고싶은 영화목록들이 만들어졌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감동을 남기는 영화들의 명대사를 음미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런데 영화를 통해 만나던 대사들과는 조금 다르기도 했다. 명대사는 영화 속을 벗어났을 때도 그 자체로 울림이 있었기 때문이다. 영화 서사를 벗어나 마치 아포리즘처럼 마음이 다가오는 문장들에서 평소와 다른 깊이를 느꼈다. 이 책은 주제에 따라 영화와 명대사들이 나열되어있다. 영화를 연상시키면서도 영화와 동떨어져 한줄의 대사가 시의 한 구절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
.
책을 보다가 <굿윌헌팅>의 명대사가 등장했다. 내가 그 영화를 보고 이십년전에 메모한 다이어리가 떠올랐다. 영화를 보고 벅찬 마음으로 다이어리에 남긴 사진과 메모를 아주 오랜만에 꺼내보았다. 이십여년의 시간차에도 나에게는 빛나는 문장으로 남은 명대사들은 여전히 반짝였다. 영화의 명대사들은 마치 주문처럼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동시에 책으로 만나는 1000문장의 명대사는 현재의 사유를 이끄는 특별한 힘이 있었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