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팽 - 폴란드에서 온 건반 위의 시인 클래식 클라우드 28
김주영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팽
김주영
클래식클라우드
아르테
.
.
쇼팽의 음악을 들으면
일상은 우아한 시선을 만나 낭만의 시간으로 변한다. 익숙한 클래식임에도 쇼팽의 녹턴에서는 어떤 순간이든 무장해제된다. 쇼팽의 음악에 대해서 수차례 들어왔고 어디선가 들리고 있지만 피아니스트 쇼팽의 삶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했다. 상드와의 강렬한 사랑으로 유명하지만 그 이상이 궁금했다. KBS클래식 FM을 진행하는 김주영피아니스트는 쇼팽의 숨결을 따라 여행을 떠나며 그의 삶과 예술을 소개한다. 클래식클라우드의 멋진 시도는 과거와 현재, 다른 시공간이 통로로 이어지며 독자에게 낯설지만 아름다운 경험을 선사한다.
.
.
그는 1810년 폴란드에서 프랑스계 폴란드인으로 태어나 음악이라는 취미를 공유한 부모님과 유년을 보내고 피아노의 첫발을 내딛게 해주고 작곡의 기초를 가르쳐준 두명의 스승을 만난다. 또한 청소년이 되어 친구와 우정을 쌓고 짝사랑도 경험한다. 그의 모든 순간에는 피아노가 있었다. 성공적인 데뷔를 통해 젊은 거장의 출연을 알린 것이다.
그러마 조국 폴란드의 바르샤바 함락과 영토분할로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는 음악적 활동을 파리에서 이어가기로 마음 먹는다. 그리고 예민한 성격으로 수시로 우울감이 찾아오고 연주로 이를 버티어낸다. 이후 운명의 여인인 조르주 상드를 만나고 음악적 전성기와 인생의 안정기를 맞아 최고의 걸작을 작곡해낸다. 상드의 저택이 있는 노앙에서의 시간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쇼팽의 명곡들을 만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어 그의 기력은 쇠약해지고 주변의 안타까움과 슬픔을 뒤로하고 세상을 떠난다.
.
.
쇼팽의 삶의 서사에는 마치 소설처럼 기승전결이 있고 예술적 영혼이 숨쉰다. 또한 이를 따르는 피아니스트 김주영의 여정은 그의 현재와 과거의 쇼팽을 이어주는 강렬한 힘이 존재한다. 쇼팽의 일대기이면서도 그의 공간을 따르며 쇼팽의 음악과 오늘날의 클래식에 대해서도 언급하는 부분들을 통해 쇼팽에 대한 이해가 전보다 깊어졌다.
.
.
클래식클라우드의 이러한 시도는 우리 삶에 과거의 예술을 생생하게 위치시키며 독자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피아니스트 김주영이 쇼팽의 여정을 따르며 그를 소개한다는 것에 진정성이 느껴졌다. 다른 누구도 떠오르지 않은 가장 완벽한 조합이 아닐까. 이 책을 통해 늘 가까이해온 녹턴과 폴로네즈를 듣는 마음이 새로워졌다. 나는 KBS클래식FM의 팬으로 쇼팽의 음악은 신청곡으로 특히 자주 나온다. (심지어 시간을 알려줄 때도 나온다.)오늘도 반갑게 그리고 어딘가 가슴 벅차게 쇼팽의 음악을 듣게 될 것이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