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머리 독서법 -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최승필 지음 / 책구루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머리독서법
최승필
책구루
.
.
공부머리를 만드는 독서법, 학부모에게는 공부라는 단어에 시선이 집중될 것이다. 공부 잘하는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을 정독하고 깊이 공감한다면, 아이를 위하는 목표를 세우기 이전에 이 책의 메시지를 내면화할 필요가 있다. 지금 나는 학교를 다니며 시험을 봐야할 공부머리의 장착이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그것이 독서법이라면 이 책을 깊이 읽으며 나의 독서경험을 분석하고 평가하며 문제를 지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분야를 종횡무진하여 읽고 또 다독하는 편이지만 점점 정독의 자세를 놓치고 있고 깊이있게 읽지 못한다는 불안과 위기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
.
이 책은 대단한 베스트셀러다. 베스트셀러의 열풍이 잠잠해지면 뒤늦게 읽는 성향으로 나중에 읽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미뤄두었다. 그러나 이 책은 학습과 독서에 있서 바이블이 되었다. 과연 그럴만하다고 생각한다. 동의하는 부분이 많았기에 반가움을 넘어 힘을 얻기도 했고, 날카로운 통찰로 공교육, 사교육에 대한 진단과 문제제기를 할 때는 무한한 신뢰로 깊이 공감했다.
.
.
독서논술교육전문가인 저자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의문과 경험을 통해 설득력있게 문제를 제기한다. 초등 우등생의 몰락이나 책을 멀리하는 청소년들을 지켜보며 함께 돌파구를 찾는 스승임과 동시에 날카로운 분석으로 독서논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한다. 특히 그가 학생들을 평가하기 위해 제작한 기초언어능력평가는 학년별 수준이나 교과과정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는 독서논술교육에 있어서 대단히 절실한 부분이었다고 생각한다.
.
.
저자의 핵심주장은 언어능력이 학습능력을 결정하며 독서가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독서는 재미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야기책에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또한 그는 지식도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 스스로 코스모스를 탐독하며 학습능력을 키웠기 때문에 지식도서를 통해 숙련된 독서가로 거듭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슬로리딩, 반복독서, 필사, 초록의 방식을 제안하는데 이를 나의 독서생활에 바로 적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
.
대입논술을 지도했을 때, 진입장벽이 낮아 역전의 기회로 지원하는 학생들은 천차만별의 답안을 보여준다. 독서와 논술은 학년을 담보하는 실력을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운에 의존하여 100대1이 넘는 학과에 지원하기도 한다. 학생들의 독해력과 논술력에 대해 고민하면서 논술프렌차이즈학원에서 중학생들을 만났다. (작가님의 근무하신 학원처럼 주마다 선정도서를 읽고 토론과 글쓰기를 하는 방식이었다.) 책의 난이도에 대한 원망과 절망(?)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즉 자신의 생각을 펼쳐나감에 있어 약간의 질책이나 스트레스가 없도록 했다. 한시간동안 한줄을 쓰더라도 고민이 담겨있다면 같은 강도의 고민으로 읽고 조언했다. 나는 글을 잘쓰는 사람, 글을 잘쓰려고 결심한 사람 모두 동등하게 남녀노소 존중하고 존경하기 때문이다.
.
.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독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좋은 책을 만나게 돕고 그전에 내가 독서의 재미를 아는 것이다. 독서의 재미는 정성을 다해 완벽하게 이해하며 깊이있는 해석을 통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지도의 방식 이전에 나의 독서태도를 검토하고 강화하는데 대단히 중요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