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의 식탁 - 돈키호테에 미친 소설가의 감미로운 모험
천운영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키호테의식탁
#천운영
#arte
.
.
돈키호테의 식탁, 이라는 연남동의 스페인 요리 레스토랑을 기억한다. 그곳의 주인은 천운영 소설가. (신춘문예 당선소설을 많이 읽은 것은 아니지만) 신춘문예 사상 최고의 소설이라는 평을 받아온 <바늘>의 작가가 레스토랑을 열었다고 했다. '돈키호테의 식탁.' 누구나 돈키호테를 알지만 그의 식탁은 모른다. 익숙하고도 낯선 이름을 기억한다. 하지만 이 에세이를 읽으면 그 이름이 얼마나 진심이었는지 놀라울 수밖에 없다. 그 에세이의 부제는 "돈키호테에 미친 소설가의 감미로운 모험"이다. 정말 과장없이 미쳤다고 할 수 있을 만큼 돈키호테에 완벽하게 빠져들었고 풍부한 상상과 추억의 스픽트럼은 감탄스럽다. 또한 감미로움에 있어서도 작가는 스페인 음식부터 한국 음식 그리고 추억의 음식들까지 모조리 소환한다. 미각을 자극하는 문장의 매력은 음식에세이로서 절정을 보여준다. 그리하여 부제의 어떤 부분에도 배반없이 이 책이 빠져들게 된다.
.
.
좀 미친 짓이었다. 돈키호테와 같았다. 스페인어 전공자도 아니고 요리사도 아닌 내가 돈키호테의 음식을 찾아 나선다는 것. 그건 어떤 외국인이 전주에서 콩나물국밥 한 그릇 먹고서는 그게 『홍길동전』에 나왔다는 소리를 듣고, 전국팔도를 누비며 홍길동의 자취를 쫓아 조선 시대 음식을 찾아다니는 일과 비슷했다. 반벙어리 까막눈 주제에. 무려 400년 전 음식을 먹어 보겠다니. 그런데 그만둘 수가 없었다. 『돈키호테』에 빠져들수록, 그 길을 따라다닐수록, 더 깊게 빠져들었다.
_「들어가는 말」
.
.
단순히 요리와 레시피를 소개하는 정도를 넘어서야 음식 에세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음식에 대한 자신의 추억과 진심이 녹아들수록 맛깔나는 에세이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내가 기대하는 음식에세이의 수준을 완전히 넘어선다. 스페인과 한국이라는 공간을, 과거와 현재라는 시간을, 소설 의 허구와 현실의 실제까지 경계를 넘나드는 힘이 탁월한 소설가인 천운영에게는 가능한 것이다.
.
.
우리에게 ○○이 있다면 돈키호테 혹은 산초에게는 □□가 있다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이어진다. 동네 잔치, 추억의 음식 등으로 우리의 미각과 기억을 곤두세운 필력은 돈키호테 속으로 깊게 들어간다. 이 책은 음식을 통해 독창적이고 감각적인 모험을 이끄는 것이다.
.
.
도서협찬
.
.
#에세이 #음식에세이 #산문집 #신간 #스페인 #스페인음식 #스페인여행 #돈키호테 #세르반테스 #라만차 #바늘 #생강 #명랑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여성작가 #소설가 #책추천 #책탑 #소설추천 #한국소설 #한국에세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