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우주 반올림 51
오시은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나의우주
#오시은
#바람의아이들
.
.
안녕이라는 인사에는 만날 때와 헤어질 때의 경계의 감정 이 느껴진다. 누군가를 떠나보낼 때의 아쉬움과 그리움의 단어인 안녕은 마찬가지로 누군가를 반갑게 맞이할 때를 위한 인사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제목인 '안녕 나의 우주'에서 안녕은 두가지 의미이다. 떠나보낼 때와 만날 때. 그리고 우주 역시 갑자기 떠나버린 아빠를 상징함과 동시에 낯선 만남으로 삶의 기운을 회복하게 하는 '그'를 상징하기도 한다.
.
.
갑작스러운 아빠의 죽음으로 주인공 주인은 혼란스러워 한다. 별을 관측하러 간 아빠의 죽음은 원망, 불안,
애도의 감정을 복잡하게 만든다. 아빠와 함께했던 섬을 떠나야하지만 아직은 정리되지 않은 마음 때문에 주인은 친구 기철과 기철 어머니의 도움으로 섬에 남는다. 우연히 해변에서 자신을 외계인이라고 소개하는 낯선 남자를 만나고 주인은 그를 구하고 또한 의지하게 된다.
.
.
그는 항성연구가 목적이라고 했지만 그게 다가 아닐 수도 있다. 어쩌면 우주에 신과 같은 존재가 있어서 그와 나를 만나게 한 건지도 모른다. 만약 진짜 신이 있다면 아빠는 벌써 그 신을 만났을 거다. 그리고 내가 그와 만날 수 있도록 신에게 부탁했을 수도 있다. 그가 여러 별을 떠돌다 여기에 온 것처럼 어쩌면 아빠도 다른 별을 떠돌고 있는지도 모른다. (92쪽)
.
.
갑자기 아빠가 죽고 우연히 외계인을 만나는 주인의 이야기는 신비하고 낯설다. 급작스러운 사건이 이어지는 느낌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기이한 상황을 전하는 것보다 애도의 과정과 주인공의 마음이 얼마나 성장해나가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잘가요, 라는 말을 하기까지의 성장 서사는 기이한 상황의 특수성보다 이별과 애도의 경험이라는 보편성에 맞닿아있다.
.
.
또한 주인의 곁에서 진심으로 가족처럼 대해주는 기철이 가족의 모습도 주인이의 마음을 성장시켜주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섬마을이라는 설정은 자연묘사와 사투리 등으로 생생한 현실성을 전달한다. 이를 배경으로 마음에서 소중한 존재들에게 진심어린 애도를 다하는 주인의 서사는 감동을 준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