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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작가는 어떻게 쓰는가 - 작가 지망생을 위한 글쓰기 수업
윌리엄 케인 지음, 김민수 옮김 / 교유서가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위대한작가는어떻게쓰는가
윌리엄케인
교유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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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작가는 어떻게 쓰는가, 습작생들의 마음속에 가장 깊이 자리잡은 문장일 것이다. 그리고 자신은 어떻게 써야하는가를 고민할 것이다. 하지만 절실한 고민과 달리 대답에는 막막함이 앞선다. 소설수업을 듣는 기분으로 챕터마다 위대한 작가를 만나고 그들의 핵심적인 작법비결을 전수받는다. 그리고 그 내용을 자신의 작품에 적용하거나 창조적 모방을 함으로써 자신만의 소설을 완성해나간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별로 제시된 핵심을 주제별로 정리해 나의 글에 긍정적인 방향을 효율적으로 제시할 수 있도록 읽어나갔다. 이 책의 핵심은 인물, 서사, 문장에 있으며 주제에 따라 작가들의 견해를 모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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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인물을 창조하는 것은 소설창작의 가장 기본적이며 성공적인 출발라고 볼 수 있다. 인물에 대해 위대한 작가들이 공통되는 의견은 갈등하는 인물들의 충돌을 그려내는 것이다. 찰스 디킨스는 갈등하는 인물의 성격구축을 풍자와 묘사로 그려낼 수 있다고 보았으며 서머싯 몸도 인물 상호간의 충돌을 불러오는 다름을 목표로 인물을 구상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들은 난처한 상황에 놓이고 어려운 결정을 요구받는데 이를 통해 인물의 면모가 드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인물에 대해 가장 구체적인 도움을 준 작가는 허먼멜빌이다. 인물을 창조할 때는 4가지를 고려해야한다고 설명한다. 우선 복합성으로 여러가지 성격을 부여하며, 또한 신뢰할 수 없는 인물을 통해 정보가 주어지는 불확실성도 요구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선택을 통해 몇가지 특징만을 부여해야하며 아직 공개되지 않은 사실을 흘리면서 미스터리를 유발해야한다는 것이다. 헤밍웨이는 실제인물에서 영감을 받아야한다고 말했고 샐린저 역시 사실적묘사와 자료조사를 통해 인물을 창조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인물을 구상하는 것은 언급된 위대한 작가들에게도 가장 중요시되는 부분이었다. 소설의 성패를 넘어서 존재를 가능케하는 것이 인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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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작가의 소설은 심오한 주제의식을 전달함과 동시에 강렬한 몰입도로 완벽한 서사를 보여준다. 작가의 능력을 서사를 어떻게 이끄는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빠른 장면전환을 중요시했다. 또한 윌리엄포크너는 다른 작가와 달리 이야기의 한복판이 아닌 주변부에서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울림이 있는 결말을 이끄는 것이다. 반면 조지오웰은 단순한 구성으로 작가의 정치적 견해나 자세한 설명, 철학적 개념 전달이 용이하다고 보았다. 어떻게 서사를 구성하고 플롯을 짤 것인가는 모든 습작생에게 가장 큰 고민일 것이다. 위대한 작가들에게도 마찬가지였던 듯하다. 그러나 그들이 전하는 서사에 대한 조언을 자신감을 가지고 이야기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며 또한 실질적인 습작의 성공을 예감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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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연마와 문체의 발명은 모든 습작생에기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어니스트헤밍웨이는 간결한 문장을 통해 정확성과 극적효과를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단순한 어휘로 가독성을 높혀 몰입감읗 주는 것이다. 프란츠 카프카도 정확성을 중시한다. 정확한 언어 사용과 핵심을 찌르는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소설을 쓴다. 대체로 습작생들은 미문에 매력을 느끼지만 습작을 시도할 때는 문장의 정확성을 위해 단문을 연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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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작가가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 이 책은 확실한 대답을 제공한다. 습작생은 이 책을 통해 창조적 모방을 위한 적극적 읽기와 실질적 쓰기가 요구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서재의 고전들을 다시 꺼내 읽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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