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난 골목 노포 산책 - 낭만이 깃든 작고 오래된 가게 노포 탐방기
천구이팡 지음, 심혜경 외 옮김 / 페이퍼스토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이난골목노포산책
천구이팡 글그림
심혜경 설시혜 옮김
페이퍼스토리
.
.
"낭만이 깃든 작고 오래된 가게 노포 탐방기" 라는 부제와 노포의 단면을 담아낸 그림의 표지가 시선을 끌었다.  개발과 신축에 열광하는 지금, 작고 오래된 가게를 찾아 떠나는 여행은 특별하다. 깊은 시간이 지나간 자리에는 낡고 오래된 것만 남은 것은 아니다. 시간의 거센 흐름에도 단단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노포들에는 시대와 역행하는 고집이 아니라 전 세대와 함께하는 진심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 안에는 사람이 있고 숨결과 정이 있으며 그러한 조화로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
.
노포골목을 여행하는 작가는 1초만에 사진이 완성되는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대신 노포의 어딘가에서 정답게 공간을 그려낸다. 사진이 거의없는 여행책은 낯설겠지만, 저자의 그림에 행복감이 느껴진다. 그래서 삽화, 삽입된 그림이 아니라 글과 동등한 지분으로 이 책을 구성한다. 그림을 그리고 진심을 전하며노포를 탐방하는 저자의 태도에 감동받았다.
.
.
빙수, 과자, 만두, 차처럼 우리가 좋아하는 먹거리,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공예품, 그림간판이 달린 영화관, 청나라부터 있었다는 점집, 추억의 생활용품 등을 노포 골목에서 만난다. 다양한 가게들은 풍속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동시에 일상의 미시사를 가장 생생하게 발견할 수 있는 곳이다. 
.
.
원래 여행책을 보면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지만 이 책은 가고싶다는 마음과 동시에 노포를 지키는 사장님과 그를 지켜보며 그리고 글을 쓰는 저자의 진심에 감동을 받았다. 또한 오래된 것을 낡은 것으로 생각하는 시선에서 벗어나 오래된 이유와 오래 함께하고 있음에 감사하게 되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