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무휴의 사랑 - 나와 당신을 감싼 여러 겹의 흔적들
임지은 지음 / 사이드웨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중무휴의사랑
임지은
sideways
.
.
연중무휴의 사랑, 사랑의 스펙트럼에는 연애만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 사랑의 범위는 확장되며 그 기간 또한  연중무휴라고 한다. 사랑하며 살아가는 것의 담대하고 진실된 기록이다. 90년생 임지은은 누군가의 딸이며, 언니이고 또 연인이다. 그리고  페미니스트이다. 대상과 사건을 바라보는 시선은 예리하지만 동시에 그 시선으로 자신을 관통하기에 정면돌파의 용기가 감탄스럽다. 자신에게 약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단순히 정신승리가 아닌 치열한 태도로 접근하고 진실된 눈으로 응시한다. 
.
.

나는 이혼가정이라는 단어가 싫지 않다. 그 단어는 내가 무엇을 겪어낸 사람인지 알려주는 동시에 내 부모가 이별을 회피하지 않았다는 걸 보여준다. 단단한 사람들만이 부서질 수 있다. 정면으로 상실해본 내 가족의 얼굴들은 부서졌지만 사라지진 않았고, 단지 이별한 자리에 남아 윤슬처럼 부드럽게 반짝이고 있다.
― 1부 2장 ‘이혼한 부모를 가진 이에게’ (23쪽)
.
.
또한 페미니스트로서 일상을 살아가며 느낀 생각들과 사건들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유쾌함과 무게를 동시에 갖기에 문장마다 지지하게 한다. 또한 스스로 갖는 의문에 대해서도 과감히 대면하는 자세를 보며 저자를 무한히, 그러니까 연중무휴 신뢰하게 되었다.
.
.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외침 이후의 메아리나 대상 뒤의 그림자를 떠올린다. 메아리나 그림자의 숨은 주인은 나다. 선이나 악이라고도 단정하기 어려운 위장된 마음으로 살아온 시간이 있지 않았었나 자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태도로 밀고나가며 세상을 보는 눈으로 동시에 내면을 들여다보는 시도들이 소중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