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알래스카
안나 볼츠 지음, 나현진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알래스카
.
.
세상에서 멀리 밀어난 느낌으로 일상을 살아가는 스벤과 파커. 뇌전증 환자로 수시로 발작을 일으키는 스벤과 강도사건으로 마음을 회복하지 못한 파커. 두 사람은 날 세운 태도로 세상을 대하지만 결국 그들은 반려견 '알래스카'를 통해 교점을 만들고 서로 손을 잡고 세상 속으로 들어간다. 
.
.
뇌전증을 앓는 스벤은 자신의 갑작스러운 발작을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새학기를 맞는다. 스벤은 일상의 부끄러운 부분이지만 발작을 지켜보는 사람들은 충격을 받는다. 의연함보다는 체념에 가까운 스벤의 태도는 안타깝다. 한편 파커는 강도사건을 당한 가족의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다른 집으로 입양보낸 반려견 생각으로 우울하기만 하다. 그런데 그리운 반려견 알래스카가 스벤의 도우미견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파커는 스벤의 집에 잠입해 알래스카를 데려올 계획을 세운다. 
.
.
알래스카를 찾아간 파커는 스벤의 아픔을 가까이에서 본다. 스벤은 복면을 쓰고 몰래 찾아온 파커의 진심을 알게 된다. 결핍과 결핍이 만나 충족을 이루게 되는 그들의 모습을 지켜보면 마음의 셈법은 짐작과 다르며 그 특별함에서 감동이 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서로에게 응원이자 존재의 이유가 된다.
.
.
'다름'이 틀림이 아니라는 것 역시 이 책을 통해 만날 수 있는 소중한 메시지이다. 교실에서 발작을 일으키며 기절하는 스벤은 평범한 일상을 누리지 못한다. 강도를 당한 가족들과 아끼는 반려견을 떠나보내야한 파커의 사정도 일상에서 당연스럽게 일어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와 다르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고 싶어한다. 틀린 것이라고 단언하지는 않지만 마음 깊은 곳에서 무의식적인 거부를 하는지 모른다. 그러나 스벤과 파커의 모습은 불쌍하거나 안타깝다기보다는 그 생생함에 나의 진심에 얼마나 솔직한지를 다시금 느끼게 한다. 다름을 다름으로 포용하고 진실한 태도로 자신을 바라보는 두 사람의 모습은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다. 청소년문학이라고 하지만 어른독자가 작품 속의 청소년을 보면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는 작품이다.

#안녕알래스카_서평단 #안녕알래스카 #안나볼츠 #문학과지성사 #문지아이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