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 세계사
펠리페 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외 지음, 이재만 옮김 / 교유서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옥스퍼드세계사
펠리체페르난데스아르메스토
교유서가
.
.
어른이 되어 세계사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책을 만나야 할까. 학창시절처럼 상세히 암기하고 답을 맞추기 위한 것도 아니고, 재미와 흥미에 초점을 맞춰 숨겨진 이야기를 궁금해하는 것도 아니다. 선사시대부터 고대, 중세, 근대의 사건과 인물을 외우며 지식자랑을 하기 위해서도 아니다.  지금에서야  비로소 세계사를 공부하고 싶은 이유는, 현재를 살아가기위해 과거를 알아야 미래를 짐작할 수 있는 혜안을 얻고자 하는 마음 때문일 것이다. 
.
.
옥스퍼스세계사는 한명의 저자가 아닌 다수의 저자가 보는 역사를 다각도의 시점으로 조망한다. 그렇기에 객관적인 견지에서 풍부한 조사와 사료를 기반해 역사를 보는 통찰력을 키워준다. 
.
.
시대 구분이 있기는 하지만 년도에 근거를 하면서도 저자들만의 사유가 충분히 담겨있으며 학술적인 근거 또한 충실하다. 특히 나는 코로나19시대에 기후변화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 이를 지구온난화라는 단편적인 지식으로는 이해가 부족했다. 이 책 또한 분량과 이해에 있어 어려움이 있지만 선사시대부터 기후가 인류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역사적 조망 안애서 다루고 닜다.

66쪽,
북위 55도 이북에 정착할 때 직면했던 난제가 반드시 추위였던 것은 아니다. 물론 지독하게 춥긴 했지만, 인간 정착의 특성이 희석된다는 것이 더 문제였다. 특히 광범한 지역 연결망을 매개하는 재화의 교환이, 그리고 친족화와 같은 관습이 희석되었다. 인구 밀도가 낮고 식량을 저장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인간 집단들이 예측 가능한 접촉과 회합을 통해 사회적 단위로 기능하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
.
기후변화에 대한 내용만이 아니다. 세계사에서 정치, 종교, 경제, 예술 등 의 주제가 저자들의 견해에 따라 깊이 있게 다뤄지고 있다. 그리고 2008년까지 언급하고 있으니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역사에 대한 사유를 깊이있게 해줄 수 있는 책이다.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