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모자 알맹이 그림책 53
조우영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파란모자
#조우영 #그림책
#바람의아이들
#알맹이그림책
.
.
아주 큰 파란모자가 지나간다. 모자가 너무 커서 누가 쓰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모자밖의 팔다리로 짐작할 뿐이다. 파란모자가 지나가면 사람들도 피하고,  파란모지는 사람들의 시선을 피해 모자속으로 더욱 숨어든다. 그림책 <파란모자>는 세상의 시선으로부터 모자에 숨어버린 겁많은 아이의 이야기다. 귀여운 그림을 보면서 파란 모자에 숨어든 아이를 응원하게 되지만 동시에 파란모자의 상징을 고민하며 우리 주변의, 혹은 내 안의 파란모자를 생각하게 한다. 
.
.
파란색 큰 모자를 쓰고 있어서 소통의 어려움도 겪는다. 사람들에게도 파란모자라고만 불린다. 파란모자는 아이의 개성이나 취향이 아니라 마치 동굴처럼 섬처럼 고립된 공간으로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파란모자가 걱정하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본 모습을 보게되는 것이다. 모자 속이 편하지만 결단의 순간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파란모자에게도 그러한 성장의 기회가 찾아온다.
.
.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귀여운 그림에 단순하고 간결한 이야기지만 읽으면서 나의 '파란모자'를 떠올리며 페이지마다 생각에 빠지곤 했다. 나에게도 숨거나 피하고 싶은 순간들이 있었을 것이다. 파란모자처럼 어딘가에 웅크리고 사람들의 시선을 부정적으로 짐작했을지도 모른다. 
.
.
하지만 파란모자를 통해 보듯이 피하는 것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진다. 누군가의 용기를 통해 파란모자를 벗을 수 있고 그때 그 용기를 따뜻하게 격려할 수 있는 시선이 필요하다. 새학기가 시작되고 아마도 웅크린 마음들이 고민할 시기다. 세상과 악수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파란모자'를 벗어야 하는 것이다.  

#다양성 #나다움 #자신감 #용기 #새학기 #새친구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