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움닭 치리 높새바람 51
신이림 지음, 배현정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화
#싸움닭치리
#신이림
#바람의아이들
.
.
진정한 싸움닭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일까. 승률이 높은 투계가 되는 것? 누가봐도 위압감을 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겁없이 달려드는 용기있는 싸움닭으로 인정받는 것? 이 책은 싸움닭인 치리와 깜이의 성장담을 통해 진정한 자신이 되는 것에 대해 질문을 남긴다. 
.
.
사나운 수탉들이 모여 닭싸움을 벌이는 투계시합, 치리도 강한 투계가 되기를 꿈꾼다. 하지만 엄마와 깜이의 반대에도 결국 사람들의 선택으로 투계로 거듭나는 도전을 한다. 그러나 투계에서는 누가 강한 수탉이 되느냐의 순수한 경쟁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불법도박으로 인간들의 왜곡된 욕망이 있으며 낫칼을 발목에 달고 싸우는 잔인함이 있다. 치리와 깜이는 싸움닭이 되어 겪는 갈등과 고난 속에서 성장해간다. 
.
.
닭싸움이라면 김유정의 <동백꽃>정도를 떠올렸는데 닭에게 연장을 달고 노름꾼들이 등장하는 투계에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인간의 욕망 때문에 생명 경시와 잔혹성을 드러내는 장면은 동화임을 잊게하며 누구에게나 큰 경각심을 줄 것이다. 치리는 용감하고 강인한 존재를 꿈꾸지만 결국 타인의 왜곡된 욕망으로 자신의 본 모습을  찾지 못하고 방황한다. 이를 지켜보며 인간의 탐욕과 잔혹함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다.
.
.
이처럼 동물이 등장인물인 의인화 동화를 읽으면 결국 인간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동물과 인간의 경계를 명확히 두는 것이 아니라 동물로 그려진 존재에 이입하여 그들의 시선으로 인간을 바라보는 것이다. 싸움닭치리 는 닭의 생태와 자연환경에 대한 묘사가 뛰어나 작품에 빠져들어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치리로부터 존재의 성장이라는 차원에서 공감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았다. 
.
.
#어린이문학 #초등추천 #의인화 #동화
.
.
바람의아이들 #서포터즈 #하늬바람 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