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지식문화사 - 세상 모든 지식의 자리, 6000년의 시간을 걷다
윤희윤 지음 / 동아시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관지식문화사
윤희윤
동아시아
.
.
"도서관은 영원하리라. 불을 밝히고, 고귀한 책둘로 무장하고, 부식하지 않고, 비밀스러운 모습으로" 보르헤스
.
.
독서는 취미, 글쓰기는 특기라고 자소서에 쓸 수 없다. 이렇게 단언하는 것은 인간에게 읽고 쓰는 능력은 인간을 고유하게 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읽고 쓰기 위해서는 책이 있어야한다. 그렇다면 책들은 어디에 있는가. 읽고 쓰는 인류의 역사를 증명하는 도서관에 있을 것이다. 
.
.
도서관의 모든 것을 한권의 책에서 만났다. 역사적, 지역적 기준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도서관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일상적으로 가던 도서관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역사적으로 지식의 최전방 역할을 했을 뿐만아니라 고대, 중세, 근대 그리고 현대까지 세상을 변혁하는 힘의 기반이기도 했다. 인쇄술은 지식대중화를 이루었고 인쇄된 책들이 모여 도서관은 확장 개방되었다. 왕이나 종교 기반의 서고에서 시민을 위한 공공도서관은 늘어났다. 그러나 지적 확산을 넘어 도서관은 역사속에서 정치, 사회, 문화적 파동을 일으키는 중심이었다. 이 책은 저자의 10년에 걸친 집필로 도서관의 역사를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나누어 설명한다. 도서관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역사의 흐름은 흥미롭고 의미깊다. 
.
.
도서관의 실질적 가치와 편익 그리고 위기와 해법이 대한 견해는 도서관에 대한 진심어린 애정과 헌신이 느껴졌다. 
.
.
공공도서관은 지식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공공장소이자 지식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과 학습.모임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사회적 플랫폼, 가정과 직장 사이의 열린 공간이어야한다. 미래 사회에서도 공공도서관은 선택적 소비재가 아니라 필수적 공공재이다. 262쪽
.
.
이 책의 부제는 "세상 모든 지식의 자리, 6000년의 시간을 걷다"이다. 한권의 책으로 과연 가능한가. 하지만 도서관을 중심으로 저자의 헌신을 다한 이 책은 긍정의 대답을 한다. 도서관의 미래를 전망하기에 6000년 이상의 지식을 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과 도서관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도서협찬

#책소개 #책추천 #동아시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