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 필요한 시절 교유서가 산문 시리즈
황규관 지음 / 교유서가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이필요한시절

사유가 관통하는 직언의 힘이 느껴지는 책이다. 시의 언어들이 단단한 현실 위에 직립하고 있다. 이 책은 시인의 에세이지만, 시로 여과되지 못한 문장들이 남아있기보다는 사유와 진정성으로 시와 세계 사이에 저자의 가치관을 담아낸다. 저자의 삶이 오롯이 다뤄지며 그 안에 사상 역시 살아있어 문장들이 주는 울림이 크다. 1부 썪음에 대하여,는 두엄을 썪어내는 과정에서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을, 우리가 성숙의 기회를 놓치고 있음을 이어가며 이야기를 확장해나간다. 썩을 줄 모르는 언어들에 대한 비판과 반성은 우리 사회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노동문제에 대해 다룰 때도 노동자로 일했던 저자의 경험에서 출발해 노동문제의 역사와 현실을 조망하며 문제의식을 드러낸다. 그리고 '손을 씻는 시간'이라는 제목으로 코로나 사태를 드러내는 것을 보면 시의적으로 우리가 고민해야할 주제들임과 동시에 저자의 깊은 통찰이 이어져 여러 문장에 밑줄 긋게 한다. 

“언제부터인가 지금 사는 시간에 예전의 시간이 무단히 들어오곤 했는데, 그것은 대체로 추억의 형태가 아니라 그간 변해버린 것들을 비교해보는 식이었다. 그 결과는 물론 어쩔 수 없는 슬픔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슬픔을 회한의 구렁텅이에 빠뜨리고 싶지는 않았다. 도리어 최근 10년간 내가 새로 알게 된 것들이 과연 얼마나 진실에 가까운지 가늠해보는 배움으로 삼으려고 했다.” _「작가의 말」

1부를 통해서 결핍의 시대를 시인의 시선으로 전했다면 2부에서는 충족을 위해 혹은 그 자체만으로도 문학이 필요함을 말한다. 녹색평론을 만드신 고 김종철 평론가를 기리며 그가 한 말을 인용한다. "모든 진정한 시인은 본질적으로 가장 심오한 생태론자"라는 그를 저자는 시인이라고 말한다. 또한 그는 시인 김수영에 대한 주제로 쓴 글에서도 "살아있는 시는 언제 읽어도 생명의 작동을 가동시키리라"고 전한다. 그러므로 시를 통해 삶의 언어가 다시 생동하는 기회를 찾을 것으로 긍정한다. 문학의 언어가 삶을 위로하고 시대를 증명하리라는 것을 믿게하는 책이었다.  

도서협찬

#교유서가 #황규관 #문학이필요한시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