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엔딩 (양장)
김려령 외 지음 / 창비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소설의 결말들은 너무 소중해서 그 다음을 생각할 수가 없다. 완벽하다고 생각하면서 마지막 책장을 덮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안부가 그리워진다. <두번째 엔딩>은 그런 나의 마음에 대한 인사처럼 다정하다. 소중한 소설들의 외전들을 모아보는 시도는 소설의 팬들에게 그저 고마울 뿐이다.
.
.
소설에는 시작이라는 필수조건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야기를 전달받을 때 하나의 눈으로 사건을 만난다. 하지만 다른 시선을 상상하기는 어렵다. 이야기의 독자로서 몰입의 역할이 주어진다. 하지만 이 소설을 읽었을 때 시선의 무게중심이 옮겨진다. 사건의 당사자가 말하던 것을 관찰자가 말했을 때가 그 예다. 하지만 관찰하는 그 사건을 지켜볼 뿐 그 자신의 삶에서는 또다른 주인공이다. 이 소설을 통해 예측하지 못한 가능성 뿐만아니라 세상의 모든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다.
.
.
이 책에서 내가 읽은 작품과 읽지 않은 작품이 있다. 먼저 읽은 작품들은 반가운 마음으로 외전을 읽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점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되었다. 가장 먼저 읽은 작품은 아몬드의 외전이었다. 상자 속의 남자라는 제목으로 선행과 불행의 교차점에서 고된 삶을 살아가는 청년의 이야기였다. 그런와중에 그가 목격하는 사건은 바로 아몬드의 첫 장면이다.
.
.
"그날 한 명이 다치고 여섯 명이 죽었다."
그 장면을 거리두기 보았을 때 어떤 심정일까. 감정이 없는 주인공을 통해 전해지는 참혹한 사건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관찰자에 의해 전달된다면.  사건을 겪는 사람과 보는 사람은 언제든 서로 자리를 내주고 사건의 파장은 삶의 균열을 만든다. 그 교차점을 포착하는 작가의 시선이 놀랍다. 이소설을 더 오랫동안 사랑하게 될 것 같았다.

도서협찬

#창비 #두번째엔딩 #아몬드 #외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